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과거와 함께 미래를 그려가다

ARTNOW

과거의 유산을 통해 얻는 창의적인 아이디어의 힘. 이탈리아 코모의 눈부신 호숫가에서 마련되는 예술적 감성으로 충만한 클래식카의 축제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를 후원하는 BMW 그룹의 행동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다.

BMW의 후원으로 1995년 부활해 매년 이탈리아 코모 호숫가의 아름다운 풍경에 멋을 더하는 히스토릭카 전시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 현장.

프랑스 파리에서 개최하는 앤티크 비엔날레(Biennale des Antiquaires),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앤티크 박람회(Antique for Everyone), 네덜란드 마스트리흐트의 유럽 파인 아트 페어(TEFAF, The European Fine Art Fair) 등… . 유럽에서는 7~8월에만 300개가 넘는 지역 예술 행사를 만날 수 있을 정도로 다채로운 문화 예술의 장이 펼쳐진다. 그 종류와 규모도 다양한데, 웅장한 파리 그랑 팔레를 드라마틱하게 변모시키는 앤티크 비엔날레를 비롯해 개인 소장품을 모아 프라이빗하게 소개하는 소규모 전시까지 각양각색의 전시와 축제를 통해 오롯이 문화와 예술의 향기를 만끽하며 공유한다. 이 가운데 그림과 조각 등의 미술 작품, 주얼리나 자기, 가구 등의 장식품과는 또 다른 감흥을 전하며 관람객을 사로잡는 전시가 있다.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Concorso d’Eleganza di Villa d’Este)’가 바로 그것. 이 전시의 주인공은 역사적으로 의미 있는 히스토릭 자동차를 비롯한 프로토타입카와 컨셉카로, 미국 페블비치의 ‘콩쿠르 델레강스’와 함께 양대 산맥을 이루는 클래식카 전시회다. 1929년 부르주아 모임인 ‘코모(Como) 자동차 클럽’의 회원들이 소유한 자동차를 한곳에 모아 감상하는 자리를 마련한 것이 시초가 된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 첫 회부터 80종이 넘는 최고의 자동차를 한자리에서 여유롭게 완상(玩賞)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당대 부호와 권력자들에게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는가 하면 그들만의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계기를 마련하기도 했다. 하지만 1949년 제2차 세계대전으로 아쉽게도 그 명맥이 끊겼고, 46년간 세상의 빛을 볼 수 없었다. 1995년 BMW가 후원을 시작하기 전까지는.

1 2010년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에서 선보인 BMW의 히스토릭카.
2 2009년 전시 현장을 빛낸 BMW의 클래식 자동차. 고풍스러운 스타일에 BMW 특유의 디자인 감각이 배어 있다.
3 작년에 출품해 관람객에게 큰 호응을 얻은 BMW 자가토 쿠페.
4 위트가 느껴지는 후면 디자인과 컬러감이 돋보이는 BMW 클래식카. 2011년 전시를 통해 공개해 관람객들의 눈을 즐겁게 했다.

자동차 미학의 역사와 미래가 한자리에

BMW는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의 최초 취지를 그대로 살려 시대를 초월하는 클래식카 향연의 장으로 전시회를 부활시켰다. 그 덕분에 관람객과 프리미어 자동차 메이커는 “미래를 디자인하려면 과거에서 뻗어나가야 한다”라는 프랑스 작가 앙드레 말로의 말처럼 과거 클래식카의 헤리티지에서 디자인 영감과 감흥을 얻을 수 있게 된 것. 뿐만 아니라 해를 거듭하면서 단순한 클래식카 전시 형식에서 탈피, 각 하이엔드 자동차 메이커가 야심차게 선보이는 컨셉카를 비롯해 특별 제작 모델을 함께 소개하는 자리로 발전시켜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가 공존하는 품격 높은 자동차 전시의 면모를 갖추게 되었고, 이로써 제2차 세계대전 이전에 특별 주문으로 탄생한 자동차는 물론, BMW·애스턴 마틴·부가티 등 프레스티지 자동차 메이커의 순수한 도전정신과 예술적 감성이 빚어낸 컨셉카 등을 한자리에서 마주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물론 BMW의 각고의 노력이 있었기에 가능한 일! 올해도 BMW의 전폭적인 후원으로 5월 24일부터 26일까지 이탈리아의 아름다운 코모 호반에 자리한 호텔 빌라 데스테에서 예술 작품에 버금가는 자동차와 모터사이클을 만날 수 있다. 역사적 가치, 예술 감각 그리고 신기술을 넘나드는 명작들이 낭만과 기품을 입고 새로운 감흥을 전할 이 명망 높은 자리를 기대해도 좋겠다. 특별히 올해는 BMW 모터사이클 탄생 90주년을 맞아 BMW 모터사이클의 역사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는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기회도 얻을 수 있으니. 자동차 애호가가 아니더라도 분명 오감이 활짝 열리는 듯한 짜릿한 기분을 만끽할 수 있을 것이다.

1 BMW M1 Hommage(2008)
2 BMW 328 Hommage(2011)
3 BMW Zagato Coupe(2012)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를 빛낸 BMW 대표 모델
BMW M1 Hommage(2008) BMW M1
슈퍼 스포츠카 탄생 30주년을 기념해 BMW 그룹 디자인팀이 오리지널 모델에 대한 존경의 의미를 담아 헌정 작품으로 제작한 모델이다. 조르조 주지아로(Giorgio Giugiaro)가 디자인한 BMW M1은 1978년부터 1981년까지 BMW와 람보르기니가 손잡고 생산한 최고의 스포츠카 모델로 뛰어난 감성을 자랑한다. 오리지널 모델 고유의 디자인 특징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현대적 애티튜드를 접목한 헤드라이트 디자인 등은 고전을 멋지게 재해석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BMW 328 Hommage(2011)
1936년에 탄생한 BMW 328의 75번째 생일을 기념해 발표한 모델. 체계적인 경량 구조와 공기역학적 라인, 최적의 엔진 유형 그리고 뛰어난 서스펜션 기능을 접목해 당시 최고의 자동차로 평가받은 BMW 328에 대한 경의를 담아 2인승 로드스터 형태로 개발했다. 328 초기 모델을 기념하는 의미에서 차 문을 없앤 디자인이 눈길을 끈다.
BMW Zagato Coupe(2012)
2012 콘코르소 델레간차 빌라 데스테에서 세계 최초로 공개한 컨셉카. BMW의 2인승 스포츠 쿠페 Z4를 이탈리아 카로체리아 자가토와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재해석했다. 다이내믹하면서 스타일리시한 면모를 갖추었을 뿐 아니라, BMW의 상징인 키드니 그릴에 알파벳 Z를 촘촘히 채워 독보적인 존재감을 드러낸다. 컨셉카로 소개했지만, 도로 주행 규정에 맞게 제작해 BMW 자체 고속 테스트도 통과했다.

에디터 유은정 (ejyoo@nobles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