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을 품은 도쿄
일본 요리의 장점 중 하나는 디테일에 있다. 재료 손질, 조리 과정, 플레이팅, 서비스까지 모든 요소에서 세심한 정성을 기울인다. 해산물, 채소, 쌀 등 지역별로 다양한 식재료가 풍부한 것도 한몫한다. 비행기를 타고 미식 여행을 떠나고 싶은 곳. 바다 건너 일본의 미슐랭 맛집들.
일본에 미슐랭 3스타 맛집이 많은 이유
미슐랭 가이드는 2007년 도쿄에서 첫 가이드를 발간한 이후 일본 각지로 영역을 확장하며 깊이 있는 평가를 진행해 왔다. 그래서 미슐랭 평가 대상 지역도 많고 기회도 상대적으로 더 높은 편. 일본의 요리 문화는 천 년 이상의 역사가 있으며 지역마다 독특한 요리와 조리법이 발전한 것도 큰 이유다. 카이세키 요리, 스시, 라멘 등 강한 인상의 요리도 많다. 무엇보다 일본 셰프들은 오랜 수련과 경험으로 기술을 연마한다. 이런 장인 정신이 미슐랭의 별점을 받는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피에르 가니에르(PIERRE GAGNAIRE)
피에르 가니에르 도쿄는 프랑스의 유명 셰프 피에르 가니에르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이다. 그는 ‘주방의 피카소’라는 별명이 있으며 파리 본점을 시작으로 런던, 도쿄 등 여러 도시에 레스토랑을 개점했다. 도쿄 지점은 ANA 인터컨티넨탈 호텔 36층에 있다. 프랑스 요리를 기반으로 하며 신선한 관자와 오징어를 얇게 썬 ‘관자와 오징어 타르타르’, 성게알을 곁들인 도미 요리 등이 대표메뉴다.
ADD 36F, ANA InterContinental Tokyo, 1-12-33 Akasaka, Minato-ku, Tokyo, 107-0052, 일본
칸다(Kanda)
칸다는 도쿄의 미슐랭 3스타 일식 레스토랑으로 셰프 히로유키 칸다가 운영하고 있다. 2004년에 문을 열어 2008년부터 꾸준히 미슐랭 스타를 유지하고 있다. 현대 미술가 히로시 스기모토의 도움으로 제작된 고급스러운 인테리어, 재미있는 건 고객들이 주방을 둘러싸고 앉아 셰프와 직접 소통하며 식사를 즐길 수 있게 되어 있다는 점이다. 계절과 신선한 재료에 따라 메뉴가 변동되며 특히 신선한 해산물 요리가 유명하다.
ADD 1F, Toranomon Hills Residential Tower, 1-1-1 Atago, Minato-ku, Tokyo, 105-0002, 일본
아자부 카도와키(Azabu Kadowaki)
셰프 카도와키 토시야가 운영하는 레스토랑으로 일본 전통 요리에 현대적인 감각을 더한 독창적인 요리를 선보인다. 덕분에 2025년에도 3스타를 유지할 예정. 대표메뉴는 트러플 라이스. 사실 트러플은 일본 전통요리서 잘 사용하지 않는 식재료다. 아자부 카도와키는 이를 멋지게 요리해 독특한 풍미를 자아낸다.
ADD 2-7-2 Azabujuban, Minato-ku, Tokyo, 106-0045, 일본
에디터 박한빛누리(프리랜서)
사진 미슐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