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언택트 시대의 뷰티 쇼핑 트렌드

BEAUTY

인터넷상에서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라이브 커머스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위쪽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오픈 기념으로 작년 가을 첫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시세이도. 얼티뮨 레드 디펜스 세럼, 파란 자차 등 베스트셀러 위주로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아래쪽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뜨거운 반응을 이끈 헬레나 루빈스타인의 리-플라스티 리커버리 나이트 크림.

뉴노멀 시대엔 뷰티 쇼핑도 언택트로 하는 것이 현명할지 모른다. 사실 ‘홈쇼핑’이라는 거대 유통 채널을 통해 언택트 쇼핑은 이미 성행하고 있지만, 이제는 스트리밍 서비스를 통해 양방향 소통이 가능해지면서 한층 진화했다. 원하면 실시간 채팅으로 제품 뒷면을 살펴보는 등 요구 사항을 즉각 전달할 수 있는 것이 라이브 커머스의 가장 큰 장점이다. 증권업계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2023년까지 최대 10조 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 이미 지난해 말 기준으로 국내 전자상거래 시장의 1.9%를 차지했다. 네이버의 경우 작년 7월 ‘쇼핑라이브’를 공식 런칭하며 단 4개월 만에 누적 시청 4500만 회를 기록하는 등 빠르게 성장 중이다. 네이버와 카카오 등 거대 플랫폼 사업체는 물론 홈쇼핑, 백화점 역시 라이브 방송, 일명 ‘라방’에 뛰어들면서 전문가들은 그 영향력이 점차 커질 것으로 예견하고 있다. 최근엔 대중적 뷰티 브랜드뿐 아니라 아모레퍼시픽, 설화수, 시세이도, 헬레나 루빈스타인, 숨37˚ 등 명품 뷰티 브랜드도 라이브 커머스에서 경험할 수 있는 것이 특징. 아모레퍼시픽은 지금까지 총 네 차례 쇼핑 라이브를 진행했다. 브랜드 홍보 담당자는 고객과 뷰티 카운터의 직원이 친밀도를 쌓는 것처럼 회를 거듭할수록 출연진과 브랜드 그리고 고객의 친밀도가 높아졌다고 말한다. “최근 몇 년간 럭셔리 브랜드는 너나없이 이커머스 채널의 중요성을 실감하며 채널을 적극 육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모레퍼시픽도 마찬가지죠. 라이브 커머스의 경우 기존 이커머스에는 없는 실시간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해 하이엔드 뷰티의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와 쇼핑 경험을 다수에게 제공할 수 있어서 꾸준히 진행할 예정입니다.” 아워글래스 홍보 담당자는 브랜드 직원이 직접 출연해 소비자와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다는 점에서 라이브 커머스의 매력이 크다고 설명한다. 셀레브러티나 아티스트가 아닌 브랜드 마케팅·홍보·교육 담당자가 출연해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진솔하게 제품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는 것. 이로써 명품 뷰티 브랜드의 문턱을 낮추는 것은 물론 MZ 세대를 포함한 신규 고객층의 유입을 이끌고자 한다. 숨37˚홍보 담당자는 라이브 커머스의 강점으로 양방향 소통과 함께 방송 중 다양한 이벤트를 펼칠 수 있다는 점을 꼽았다. 소비자에게 재미와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해 반응이 폭발적이라고. 쇼핑 라이브 이전에 인플루언서들과 협업하고 SNS를 통해 라이브 쇼핑을 진행한 엘리자베스 아덴 역시 다양한 플랫폼을 활용한 라이브 커머스를 계획 중이다. 헬레나 루빈스타인 홍보 담당자는 라이브 커머스를 통해 브랜드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계기가 되었으며 작년에 테스트한 결과, 홍보나 매출 측면에서 효과가 좋아 올해엔 본격적으로 시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라이브 커머스의 발전 속도가 두 배 이상 앞당겨진 것 같다고도 덧붙였다. 뷰티 카운터의 트래픽이 크게 줄어든 요즘, 뷰티 브랜드들은 고객과 소통할 수 있는 창구를 라이브 커머스에서 찾은 듯하다. 다만 온라인 기반인 만큼 화장품 특유의 향기나 텍스처 등을 직접 체험하기 어렵다는 한계가 있어 이를 브랜드별로 어떻게 극복할지는 앞으로 지켜봐야 할 듯하다. 그럼에도 장소 제약이 없고 누구나 부담 없이 클릭 한 번으로 브랜드를 경험할 수 있다는 매력에 이끌려 라이브 커머스는 올해 더욱 다양한 브랜드와 플랫폼을 통해 승승장구할 것이다. 소비자 입장에서도 다양한 이벤트와 할인 혜택으로 무장한 라이브 커머스를 마다할 이유는 없기 때문이다.

네이버 브랜드 스토어 오픈 기념으로 작년 가을 첫 라이브 방송을 진행한 시세이도. 얼티뮨 레드 디펜스 세럼, 파란 자차 등 베스트셀러 위주로 판매해 큰 호응을 얻었다.

숨37˚ 홍보 담당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중요한 채널로 라이브 커머스를 꼽았다. 2월 3일엔 카카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크릿 에센스 등 설 선물 세트를 소개할 예정.

숨37˚ 홍보 담당자는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하는 중요한 채널로 라이브 커머스를 꼽았다. 2월 3일엔 카카오 라이브 방송을 통해 시크릿 에센스 등 설 선물 세트를 소개할 예정.

아모레퍼시픽은 라이브 방송을 통해 타임 레스폰스 인텐시브 리뉴얼 앰플 스타터를 판매하며 럭셔리 스킨케어를 많은 사람이 경험할 수 있게 했다. 앞으로도 월 1회 정도 라이브 커머스를 진행할 계획이다.

 

에디터 정재희(jh_jung@nobles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