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음식을 나누는 마음으로

LIFESTYLE

㈜로얄하우스홀드 김노수 회장의 이야기.

김노수 회장.

고급 한정식 레스토랑을 대표하는 ‘용수산’. 북한 개성의 명산에서 따온 이름으로, 개성은 창업주 최상옥 명인의 고향이기도 하다. 개업 당시 국내에 생소했던 개성 음식과 한정식을 코스 요리로 선보이며 대중화를 이끈 최 명인의 뜻을 이어받아 아들 김노수 회장 역시 용수산을 통해 한식의 세계화에 앞장서고 있다. 최근 들어서야 한식이 세계적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김노수 회장은 1998년에 이미 미국으로 건너가 용수산 LA를 오픈한 바 있다. 그 결과 LA 코리아타운에 위치한 용수산은 재미교포에게는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안식처로, 현지인에게는 새로운 식문화를 경험하는 공간으로 자리 잡을 수 있었다. 한동안 용수산의 한식 메뉴가 서울과 암스테르담을 오가는 네덜란드 항공사의 기내식으로 선정될 만큼 그 위상을 인정받기도 했다. 이토록 오랜 세월 한식 전파에 진심을 다해온 김노수 회장은 범위를 넓혀가며 다양한 분야에 끊임없이 도전하고 투자한다. 경영 컨설팅 기업 (주)로얄하우스홀드를 통해 용수산을 포함한 고급 중식당 ‘길운구락부’, 위스키 전문 ‘조이럭 케이브 바’, 프라이빗 플레이스 ‘루프탑 나위’, 한옥 펜션 ‘나위 한옥스테이 청산’ 등을 운영하며 요식업과 함께 문화 공간 운영 등 폭넓은 활동을 전개하는 것에서 그 열정을 엿볼 수 있다.
지난 2018년, 기존 용수산 삼청점 자리에 새롭게 오픈한 중식당 길운구락부는 “사랑만 한 음식 없고, 정성만 한 양념 없다”라는 모친의 가르침에 따라 김노수 회장이 중식이라는 새로운 분야에 야심 차게 도전한 결과물이다. 방문객의 행복과 행운을 기원하는 의미의 길운구락부 역시 용수산과 음식 스타일만 다를 뿐 그 맥을 같이하기에 신선한 재료와 건강하고 담백한 맛으로 단번에 삼청동 핫 플레이스로 떠올랐다. 음식 맛은 물론이거니와 자연친화적 인테리어와 삼청동의 고즈넉함이 어우러진 분위기로 회식이나 모임, 상견례 장소로도 인기가 높다. 이후 같은 건물 지하에 위스키 바 조이럭 케이브 바가 문을 열었는데, 세대를 불문하고 위스키가 주류업계의 트렌드로 떠오른 만큼 싱글 몰트위스키를 전문으로 한다. 위스키 마니아들이 서로 소통하며 감성을 공유할 수 있는 아지트 콘셉트의 빈티지 인더스트리얼 무드가 돋보이는 공간. 특히 바 벽면에는 독특한 운치를 자아내는 천연 동굴이 있는데, 인테리어 당시 모습을 그대로 살려 위스키를 저장하는 용도의 천연 냉장고로 활용하고 있다.
(주)로얄하우스홀드에서 선보이는 문화 공간 중 한 곳인 삼청동의 루프탑 나위는 프라이빗 파티, 야외 뷔페, 스몰 웨딩, 전시회 등 다양한 형태의 모임을 갖기에 적합하다. 북악산과 인왕산으로 둘러싸인 아름다운 뷰가 포인트인 이곳은 도심 속 힐링과 함께 사랑하는 이와 소중한 추억을 남기는 이벤트 명소로 사랑받고 있다. 또 연천의 4만여 평 규모의 대지에 지은 나위 한옥스테이 청산은 천혜의 자연을 품은 한옥 펜션으로, 프라이빗한 힐링 모멘트를 선사한다. 동시에 김노수 회장이 연천군과 협업해 청정 지역을 보호하는 등 미래를 염두에 두고 운영하는 곳이다. ‘처음처럼 나누면서 다음으로’라는 사훈처럼 (주)로얄하우스홀드가 이뤄낸 모든 활동의 저변에는 김노수 회장이 지금까지 쌓아온 음식 문화에 대한 이해와 그로부터 자연스럽게 터득한 문화적 교류, 경험의 가치가 다음 세대에도 전해지기를 바라는 마음이 깔려 있다.

중식당 길운구락부.

연천에 자리한 나위 한옥스테이 청산.

삼청동의 루프탑 나위.

 

에디터 손지수(jisuson@noblesse.com)
사진 ㈜로얄하우스홀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