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주일이면 나도 치아 미인
변색된 치아와 삐뚤삐뚤한 앞니 때문에 나도 모르게 입을 가리는 버릇이 생겼다면 치아 심미 치료의 백미인 라미네이트를 고려해야 할 때. 일주일 정도만 투자하면 환한 미소를 얻을 수 있다.

단기간에 이미지 변신을 꾀하는 방법으로 치과 심미 치료를 고려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심미 치료에는 어떤 것이 있나요? 일주일 정도면 치아를 깨끗하고 건강하게 하는 치아 미백, 미백과 교정을 보다 확실하게 치료할 수 있는 라미네이트, 잇몸의 염증이나 치석·치태의 요인이 되는 잇몸 구조 형태를 개선하는 치료, 웃을 때 잇몸이 많이 보이는 ‘거미 스마일(gummy smile)’ 치료를 위한 잇몸 성형, 흡연이나 멜라닌 색소의 과다 침착으로 검게 변한 잇몸을 치료하는 잇몸 미백 등이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앞서 말한 몇 가지 시술을 병행해 시너지를 높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라미네이트 치료 시 잇몸 성형을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이 밖에도 라미네이트를 하면서 치아 미백과 잇몸 미백, 부분 교정과 투명 교정 등을 병행하면 만족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치아만 하얗고 잇몸은 까맣다거나, 치아와 잇몸은 미백을 했지만 잇몸이 훤히 드러나는 거미 스마일 때문에 아무리 환히 웃어도 예뻐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거든요.
치아 심미 치료의 백미인 라미네이트는 치아를 삭제한다는 부담이 큰데, 시술 전 유의할 점이 있나요? 라미네이트는 쉽게 생각하면, 네일 케어처럼 치아의 겉면을 살짝 다듬은 뒤 가지런한 세라믹 팁을 붙이는 시술입니다. 0.5~0.7mm의 얇은 세라믹 팁을 붙이기 위해 치아 겉면을 아주 얇고 정교하게 다듬어야 하기에 의사의 섬세한 테크닉이 요구되죠. ‘삭제’라는 다소 거친 표현에 부담을 느끼지 않아도 됩니다. 법랑질 내에서 적절하게 최소한의 삭제만 이루어지면 큰 문제가 없거든요. 단, 사람마다 법랑질 두께도, 치료 내용도 다르기에 치과 의사의 경험치가 중요합니다.
치과를 선택할 때 고려할 점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라미네이트 시술을 받은 지인의 추천을 받는 것도 좋습니다. 치과를 방문해 상담할 때 다음 사항을 확인하면 치과를 선택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첫째는 자신과 비슷한 케이스의 치료 전후 사진을 보여달라 해서 시술이 잘되었는지 살펴보는 겁니다. 둘째, 오랜 기간 치료와 시술을 해줄 수 있는 치과인지 알아보기 위해 오래전 치료받은 이들이 아직도 병원을 방문하는지 확인합니다. 셋째는 치과 의사가 직접 상담하고 상담한 의사가 시술까지 하는지 따져봐야 합니다. 이 같은 기준을 두고 두세 군데 방문해 상담을 받은 뒤 자신에게 맞는 치과를 선택합니다.
라미네이트의 세라믹 판은 정기적으로 교체해야 하나요? 라미네이트 시술을 고민하는 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사실 평생 가는 분도 있고, 잘못된 시술을 받아 1년도 안 돼 문제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14년 전 제가 서울에서 치료를 했던 환자가 다시 치과를 찾아왔는데, 그대로 잘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치료와 관리만 잘하면 평생 사용할 수 있습니다.
라미네이트 시술 후 관리는 어떻게 해야 하나요? 제 경우 시술 후 자연 치아와 똑같이 관리하라고 조언합니다. 치약은 시중에 파는 일반 제품을 사용해도 좋고요. 다만 치간 칫솔과 치실은 권하지 않습니다. 제일 권장하고 싶은 관리법은 워터픽과 미세모 칫솔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시술받은 이의 치아 상태에 따라 주의할 점이 제각각이기에 자세한 내용은 시술을 담당한 의사에게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도움말 류희성(스타화이트치과 대표원장)
치아 심미 치료가 널리 알려지기 전부터 다양한 케이스를 치료해온 류희성 원장은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한 치료법으로 환자들의 신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 이미 심미 치료에 대한 인기 강연자로 자리매김한 그는 최근 일본에 초청되어 심미 치료 중 백미인 라미네이트와 미백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에디터 이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