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치과에서 감쪽같이 예뻐지기

BEAUTY

치아에 큰 불편함이 없어도 심미 목적으로 치과를 찾는 사람이 늘고 있다. 치아 심미 치료, 어디까지 가능한지 스타화이트치 과 류희성 원장에게 물었다.

정확히 ‘심미 치료’는 어떤 개념인가요? 치과에서 말하는 심미 치료는 치아 일부의 형성이나 재건을 기본으로 하면서 미용을 더하는 개념입니다.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이고, 많은 시간을 투자하지 않고도 티 안 나게 외모를 가꾸는 몇 가지 방법을 통칭해 심미 치료라 부릅니다.

요즘 선호하는 심미 치료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요즘은 재료와 의료 기술이 발달해 기존 치아를 최대한 활용하면서 심미적 부분을 개선하는 방법이 점점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치아를 건강하고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는 치아 미백과 잇몸 성형, 건강한 잇몸 색을 만들어주는 잇몸 미백, 악관절의 건강을 지켜주는 치아 교정, 잇몸의 노화나 치주 질환을 치료하는 치주 교정, 구강 관리와 심미적 부분을 동시에 개선하는 치아 성형과 심미 보철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안 좋은 구강 습관으로 인해 과도하게 잇몸 뼈가 돌출된 경우 이를 치료하는 치조골 성형도 있습니다.

예쁜 스마일 라인은 누구나 원할 텐데, 이를 위한 시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크게 구강 구조는 치아와 잇몸, 잇몸 뼈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이 세 가지가 조화로워야 예쁜 스마일 라인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치아 치료에는 치아 미백, 치아 성형, 심미 보철, 치아 교정이 있고, 잇몸을 개선하는 치료에는 잇몸 성형, 잇몸 미백이 있습니다. 또 잇몸 뼈는 치조골 성형과 악안면골 성형수술 등으로 치료가 가능하죠.

심미 치료 하면 라미네이트가 떠오르는데 어떤 치료가 있는지, 유의할 점은 무엇인지 궁금합니다. 최근 미니쉬, 미니네이트, 루미니어, 아모레스크 등 다양한 이름의 시술이 나오고 있지만 같은 범주의 라미네이트라고 보면 됩니다. 라미네이트의 정식 치료 이름은 ‘비니어’고요. 최근 무삭제 라미네이트에 대한 이야기도 많은데, 실상 치아 삭제가 없는 라미네이트는 거의 불가능하고, 치아 상태에 따라 삭제량이 다른 정도입니다. 세라믹 접착을 위해서라도 치아 삭제는 반드시 필요하죠. 따라서 어느 정도의 치아 삭제가 필요하기 때문에 정확한 치료 방법을 확인하고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치아 미백은 자가 관리도 가능한데, 만족스러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나요? 자가 미백은 미백 키트를 구입해 집에서 직접 관리하는 방법인데, 보통 효과가 미미합니다. 자가 미백 석 달 정도는 전문가 미백 한 번과 효과가 비슷합니다. 전문가 미백은 광선 치료와 약물 치료로 이루어지는데, 치아 미백의 끝은 깊숙한 치아 내부의 변색 물질을 완전히 제거하느냐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어느 정도만 미백을 하다 중단하면 미백의 의미가 없습니다.

잇몸이 많이 드러나는 거미스마일은 어떤 시술을 통해 치료가 가능한가요? 거미스마일을 일으키는 요인으로 잇몸 과성장과 부종, 출혈, 윗입술의 과도한 움직임, 잇몸 돌출, 흡연이나 기호 식품에 의한 잇몸 변색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변색은 잇몸 미백을 통해 치료가 가능하며, 잇몸의 과대 성장은 잇몸 성형을 통해 개선할 수 있습니다. 윗입술의 과도한 움직임은 상순거상근(입술을 당기는 근육)에 보톡스 주사를 놓아 치료하거나 소대(frenum)라는 힘줄을 잘라 치료하기도 하죠. 잇몸 뼈 돌출은 치조골 성형으로 치료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거미스마일의 원인을 정확히 판단해 최소의 치료로 최대 효과를 보는 거죠.

건강한 잇몸 관리법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정기적 스케일링이 가장 중요하며, 평소 관리를 위해서는 올바른 양치와 구강 세척기의 사용을 적극 권합니다.

도움말 류희성(스타화이트치과 대표원장)_ 치아 심미 치료가 널리 알려지기 전부터 다양한 케이스를 치료해온 류희성 원장은 치아의 기능성과 심미성을 모두 고려한 치료법으로 환자의 신뢰를 얻고 있다. 국내에서 심미 치료 강연자로 인기 있는 그는 최근 일본에서도 초청을 받아 심미 치료 중 백미인 라미네이트와 미백에 대한 강연을 펼쳤다.

 

에디터 이도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