탐험가의 손목에는 롤렉스가 있었다
심해 탐험가이자 영화감독인 제임스 카메론을 비롯해 해양생물학자 실비아 얼, 탐험가 알랭 위베르 등 지구 곳곳을 누비는 많은 탐험가의 곁에는 늘 롤렉스가 있었다. 올해 ‘지구 보존’이라는 좀 더 폭넓고 숭고한 목적으로 새롭게 시작하는 롤렉스의 야심 찬 프로젝트 ‘퍼페츄얼 플래닛’을 만난다.

1 1953년 오이스터 퍼페츄얼을 착용하고 최초로 에베레스트 등반에 성공한 에드먼드 힐러리 경과 텐징 노르게이.
2 탐험과 관련한 롤렉스의 과거 광고캠페인.
Devotion to Earth
롤렉스 창업자 한스 빌스도르프(Hans Wilsdorf)에게 이 세계는 살아 숨 쉬는 실험실 그 자체였다. 그는 1930년대부터 미지의 세계를 향해 발걸음을 내딛는 탐험가를 지원하며 극한의 환경에서 롤렉스 시계의 우수한 성능을 시험했다. 1933년 영국 에베레스트 탐험대가 롤렉스 시계를 착용했고, 1953년 존 헌트 경(Sir John Hunt)이 이끄는 원정대 일원인 에드먼드 힐러리 경(Sir Edmund Hillary)과 텐징 노르게이(Tenzing Norgay)는 손목에 ‘오이스터 퍼페츄얼(Oyster Perpetual)’ 시계를 착용하고 최초로 에베레스트 등반에 성공했다. 롤렉스는 이 의미 깊은 성취를 기리기 위해 같은 해인 1953년 익스플로러(Explorer) 모델을 출시했다. 내구성 강한 케이스와 극한의 조건에서도 읽기 쉽게 제작한 다이얼을 갖춘 것이 특징. 이후 익스플로러는 외관을 유지한 채 더욱 발전한 기술을 적용, 기능이 점차 향상되었다. 롤렉스는 지금까지 창업자가 브랜드 원동력으로 삼은 ‘탁월함 추구’라는 정신을 계승하며, 인간의 노력과 성취의 한계점을 넘어서고자 하는 탐험가를 후원하고 있다. 그리고 얼마 전에는 ‘지구 보존’이라는 목표를 새롭게 추가했다.

3 롤렉스의 탐험정신을 이어가는 익스플로러.
4 2012년 잠수정에 롤렉스를 부착하고 마리아나 해구 가장 깊은 수심에 도달한 탐험가이자 영화감독 제임스 카메론.
5, 6 롤렉스가 후원하는 탐험가들.
Perpetual Planet
‘지구 보존’이라는 새로운 목표를 위해 롤렉스는 올해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을 런칭했다(이름 자체에 ‘변함없는 지구’라는 의미가 내포돼 있다).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에는 기후변화가 지구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내셔널지오그래픽협회와의 협업 강화뿐 아니라 전 세계 해양 보호 네트워크 ‘호프 스폿(Hope Spots)’을 만드는 데 일조하는 해양생물학자 실비아 얼(Sylvia Earle)의 ‘미션 블루’ 프로젝트가 포함된다. 롤렉스 어워드(Rolex Awards for Enterprise) 또한 지식을 바탕으로 인류 행복을 도모하고 자연유산을 보호하는 데 앞장서는 이들을 지원하는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 중 하나다. 오늘날 탐험가들은 지구 생태계 균형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표한다. 그들의 탐험 그리고 프로젝트는 미지의 세계에 대한 발견을 넘어 지구 위기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과 인지도를 이끌어내고 지구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찾는 것이 목적이다. 롤렉스가 진행하는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은 주요 인물,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어 이러한 탐험가를 후원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7, 8 실비아 얼이 이끄는 미션 블루 프로젝트.
9 롤렉스의 서브마리너.
Mission Blue Project
해양생물학자이자 롤렉스 홍보대사인 실비아 얼은 1982년부터 해양 탐험의 선구자로 활약했다. 그녀는 1970년 야심 찬 수중 거주 프로그램 중 하나에 참여하기도 했다. 실비아 얼은 2010년부터 미션 블루 프로젝트를 통해 인간 때문에 위험에 처한 해양 생물을 보호할 수 있도록 호프 스폿이라는 해양보호구역(MPA)을 만드는 임무를 부여받아 지역사회와 정부를 상대로 활동을 펼쳤다. 2014년부터는 롤렉스의 지원으로 5년간 호프 스폿이 50개에서 112개로 늘어나는 쾌거도 이뤘다. 실비아 얼은 현재 8%만 보호받는 바다 구역을 2030년까지 30% 늘리는 것을 목표로 프로젝트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10 탁월한 방수 기능을 갖춘 롤렉스의 딥씨.
11, 12, 13 롤렉스는 2019년 ‘변함없는 지구’를 키워드로 하는 새로운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을 런칭한다. 이 캠페인을 통해 롤렉스 창업자 비전과 가치를 계승하며 주요 인물, 단체와 파트너십을 맺고 탐험가들을 후원할 계획이다.
Long-Standing Partnership
2017년 롤렉스는 지구 탐사와 보존 활동을 더욱 증진하기 위해 내셔널지오그래픽협회와의 오랜 파트너십을 더욱 강화했다. 이 파트너십을 통해 세계적 과학자들이 최첨단 기술을 활용해 지구 생명체에게 꼭 필요한 산과 열대우림을 탐사하고 기후변화가 해양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데 도움을 보태고 있다. 롤렉스 창업자 한스 빌스도르프의 비전과 가치는 지금도 여전히 롤렉스에 살아 숨 쉬고 있다. 순수한 발견을 위한 탐사부터 자연계를 보존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탐험에 이르기까지 롤렉스는 다방면에서 창업자의 유산을 이어가고 있다.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롤렉스는 선구적 탐험가를 지원하며 인간의 한계를 뛰어넘으려는 그들의 열정을 후원해왔다. 2019년, 환경보호에 앞장서는 탐험가를 지원하는 새로운 퍼페츄얼 플래닛 캠페인을 선보인 롤렉스는 앞으로도 장기적 관점에서 지구 사랑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에디터 이서연(janicelee@nobles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