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특별한 주의가 필요한 턱관절

BEAUTY

우리 몸 어떤 곳이든 쓰면 쓸수록 무리가 오고 기능이 쇠퇴해진다. 턱관절도 마찬가지다. 평생 써야 할 턱관절을 어떻게 하면 좀 더 건강하게 오래 쓸 수 있을지, 치과 의사에게 물었다.

턱관절의 이상 증상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턱 주변의 근육이 뻐근하다 느껴지는 것, 음식을 씹거나 입을 벌릴 때 턱에서 소리가 나는 것, 입을 벌리거나 다무는 것이 불편하게 느껴지는 개구장애, 이갈이가 심하거나 입을 꽉 다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목 근육이 뻐근하거나 두통이 심한 경우 등 여러 형태로 증상이 나타납니다. 현재 많은 치과 의사가 턱관절을 얘기할 때 이를 질병이 아닌 장애로 보고 있습니다. 때문에 치료가 아닌 증상 완화 개념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사람이 나이 들면 무릎에 관절 질환이 생기듯, 턱관절 역시 쓰면 쓸수록 무리가 갈 수밖에 없습니다. 결국 턱관절 장애는 거의 모든 사람이 거치는 퇴행성 장애라 보면 됩니다.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무엇인가요? 현재 치의학에서 보는 원인은 무척 다양합니다. 신경정신학적으로 스트레스, 근육적으로 이갈이 습관과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을 수 있고요. 또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것과 한쪽으로 음식을 씹는 편측 저작, 치아 교합이 맞지 않는 경우, 바르지 않은 자세 등 다양한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로 말미암아 근육 통증, 목 디스크와 허리 통증, 편두통 등이 발병할 수 있기에 이 같은 증상이 있을 땐 치과를 방문해 턱관절에 문제가 없는지 먼저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치과에서 턱관절 장애는 어떻게 치료가 이뤄지나요? 앞서 말했듯이 턱관절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그것을 병이 아닌 장애로 보고, 치료 목적이 완치가 아닌 증상 완화와 정상적인 생활 영위로 접근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치과에서 턱관절 장애를 치료할 때, 모든 증상에 기본으로 악정형 보톡스를 적용합니다. 나아가 증상에 따라 물리치료와 약물치료 혹은 교정이나 스플린트 등의 장치 치료가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나 대개 악정형 보톡스만으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피부과나 성형외과의 보톡스 치료와 달리 용량과 농도, 주입 위치가 다르기 때문에 치과에서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턱관절 장애가 있는 사람 대부분 이갈이와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어 조절 치료를 병행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를 예방하는 방법이 있을까요? 평소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의 섭취를 피하고, 이갈이나 이를 악무는 습관이 있으면 치과를 내원해 턱관절 장애에 대한 예방적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나타나 생활이 불편해지기 전까지는 문제가 있다는 생각을 못하기 때문에 20세 이후부터 정기적으로 치과를 방문해 이를 점검합니다. 턱관절은 장애가 나타나 생활이 불편할 정도라도 시기적절히 치료하면 금방 좋아질 수 있습니다. 

 

도움말 류희성(스타화이트치과 대표 원장). ‘턱관절에 문제가 있다고 느끼는 사람은 2명 중 1명꼴’, ‘사람이 무릎관절보다 많이 사용하는 것이 턱관절’이라며 턱관절에 대해 알기 쉽게 구체적으로 설명해준 스타화이트치과 류희성 원장. 다양한 임상 경험을 바탕으로 치과 치료에 대한 실용적 정보와 구체적 조언을 전하며, 평소 환자와 충분히 대화하며 진료에 임해 더욱 신뢰를 얻고 있다.

 

에디터 손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