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한 알의 구원?

MEN

남성 건강 기능 식품의 인기가 어느 때보다 매섭다. 과연 영양제 한 알이 구원이 될 수 있을까? 약사에게 그 진실 혹은 거짓에 대해 물었다.

요즘 무슨 영양제 먹어요? 얼마나? 가까운 지인 남성 여럿에게 물었을 때, 그 대답에 놀랐다. 건강에 그다지 관심 없어 보이는 이조차 적게는 한 알부터 많게는 7~8가지 영양제를 챙겨 먹고 있었기 때문. 밀크시슬, 유산균, 미네랄, 루테인 등 ‘남자라면 꼭 먹어야 한다’는 시장의 마케팅 언어가 늘어가는데, 과연 자신이 건강하다고 느끼는 남성조차 영양제를 복용해야 할까? 대한약사회 홍보위원을 맡고 있는 정재훈 약사의 말에 따르면 ‘꼭 그렇지는 않다’고 한다. “어떤 증상이 나타났을 때 사후 영양제 복용은 도움이 될 때도, 아닐 때도 있습니다. 가령 잠을 못 자서 피곤한 사람에게 중요한 건 비타민이 아니라 수면 보충이죠. 무리한 다이어트나 불규칙한 식습관을 바꾸기 어려운 사람에게는 영양제 복용 후 증상이 좋아지는 경우도 있는데, 부적절한 식생활을 비타민과 미네랄 보충제로 메울 수는 없습니다”라고 조언한다.
영양제를 고를 때는 먼저 자신의 식생활과 생활 습관을 돌아보는 게 좋다. 술을 자주 마시고, 술 마신 후 쥐가 잘 나는 사람이라면 음주량과 빈도를 줄이면서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흡연자이면서 과일과 채소를 잘 먹지 않고 잇몸에 자잘한 상처가 자주 난다면 비타민 C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어떤 증상이 개선되길 바라며 영양제 또는 건강 기능 식품을 복용할 경우, 장기간 먹어도 별 효과를 못 느낀다면 굳이 계속 복용할 필요는 없다. 가령, 관절통 때문에 글루코사민을 3개월 이상 복용했는데도 별 효과가 없다면 계속 복용한다고 나아질 가능성은 낮다. 영양제에도 내성이 있는 걸까? 정재훈 약사는 “영양소를 보충할 뿐 기본적으로 증상 개선을 위한 약이 아니므로 내성은 없습니다. 누군가 영양제를 주기적으로 교체해야 한다고 말한다면 그것은 마케팅입니다”라고 말한다. 여러 영양제를 한꺼번에 복용할 때는 주의할 점이 있다. “미네랄은 함께 복용하면 서로 경쟁적으로 흡수를 방해합니다. 철분, 아연, 칼슘, 마그네슘을 한꺼번에 복용하면 따로 복용할 때보다 덜 흡수되죠. 철분제는 비타민 C와 함께 복용하면 흡수가 더 잘되고요. 그 밖에 특별히 주의할 만한 상호작용은 많지 않습니다.” 종합 비타민에 비타민 C 등 수용성비타민을 추가로 복용할 때 문제가 생기는 경우는 드물지만, 비타민 B 중 B3, B6는 과잉 혹은 중복 섭취하면 각각 간독성, 신경독성 같은 심각한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니 주의한다. 비타민 D는 하루 4000IU를 넘지 않게 복용하는 것이 좋다. 영양제와 식사의 궁합도 있다. 지용성비타민(A, D, E, K)은 지방에 녹아 흡수되므로 식사량이 충분하고 지방을 함유한 음식과 먹을 때 더 잘 흡수되고, 비타민 C는 식사 중 복용하면 음식 속 철분 흡수를 높일 수 있다. 호주산, 영국산, 덴마크산 등 원산지가 영양제의 품질을 대변할 수 있을까? 정재훈 약사의 말에 따르면 ‘그렇지 않다’고 한다. “비타민 C만 해도 중국산이 영국산보다 더 최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원산지 혹은 천연을 강조하는 제품의 경우 비싸기만 하고 신뢰할 수 없는 제품일 때가 종종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라고 귀띔한다.

EDITOR’S PICK
30~40대 남성이 토로하는 건강 고민 키워드에 각각 도움이 될 수 있는 건강 기능 식품을 연결했다.
활력 & 면역력 부족
항산화 작용으로 생활의 활력을 찾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프로폴리스 캡슐 BeeVital, 면역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아연을 함유한 썬라이프 발포비타민 아연플러스 오렌지 Sunlife.

전립선 건강
전립선 기능에 도움을 주는 쏘팔메토를 함유해 빈뇨나 잔뇨감 고민을 덜어주고 지구력 증진을 위한 옥타코사놀 함유 유지를 담은 미스터 블랙 파워업 GRN+.

콜레스테롤 과다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는 높이고, 나쁜 콜레스테롤(LDL) 수치는 낮춰 답답한 혈관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콜레스테롤엔 모나콜린K 솔루션 Dr.Elizabeth’s.

관절통
연골의 주요 구성 성분인 프로테오글리칸을 생성하는 전구물질 글루 코사민과 상어 연골을 부원료로 함유해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글루코사민 750 골드 GNC.

장 트러블
슈퍼바이오틱스에 함유된 프리미엄 단일 균주 Lp299v는 위산과 담즙산을 이겨내고 장에 도달, 장벽에 붙어 유익균을 증식시키고 유해균 배출을 돕는다. Cenovis.

눈 건강
침침한 눈을 밝혀주는 메리골드 꽃 추출물을 함유한 알티지 오메가-3,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빌베리 추출물을 담은 빌베리-베타카로틴 비젼 써포트 Dr.Elizabeth’s.

숙취
술 마신 다음 날 손실된 체내 비타민과 필수 미네랄을 채워줄 수 있는 마그네슘 250. 마그네슘은 신경을 안정시키고 근육의 긴장을 이완하는 역할을 한다. GNC.

탈모
결체조직을 구성하는 단백질대사의 대사 조효소로 작용하는 비오틴을 함유해 단백질대사와 에너지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는 비오틴 5000mcg Now.

스트레스 & 갱년기
육체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6년근 홍삼과 스트레스로 인한 피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경천을 함유한 ‘홍천웅건’, 갱년기 남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천웅칸’ KGC.

기억력 감퇴
기억력 및 혈행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은행잎 추출물과 기억력 개선 및 혈중 중성 지질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는 EPA・DHA 함유유지를 담은 슈퍼 알티지 징코 & 큐텐 플러스 Beps.

간 건강
항산화 작용으로 간을 보호하는 실리마린을 함유한 밀크씨슬+ Cenovis, 실리마린 성분과 불안 및 스트레스를 개선하는 것으로 추정된 테아닌을 담은 테아닌과 밀크씨슬 활력 솔루션 Dr. Elizabeth’s.

체지방 과다
지방을 흡착, 배출해 다이어트 효과를 줄 수 있는 키토산을 함유했다. 묵은 체지방을 날리고 더부룩함을 해소할 수 있는 난소화성 말토 덱스트린을 함유한 주홍이 11 플러스 키토산 팻아웃 GRN+.

 

에디터 전희란(ran@noblesse.com)
사진 전세훈   도움말 및 감수 정재훈(대한약사회 홍보위원, J정약국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