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ghball Play
‘노미야스이(のみやすい, 잘 넘어간다).’ 하이볼의 인기를 부활시킨 일본에서는 이 술의 매력을 이렇게 설명한다. 술술 넘어간다는 건 결국 맛의 조화가 탁월하다는 뜻. 가장 클래식한 하이볼부터 동시대 가장 뜨거운 하이볼 그리고 광기의 하이볼까지, 집에서 따라 하기 쉬운 15가지 하이볼 레시피.

< 4가지 위스키, 4가지 하이볼 >
Speyside Highball
셰리 풍미가 짙은 맥캘란 베이스에 풍부한 과일 향과 부드러운 탄산감을 더한 하이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맥캘란 12년 45ml, 애플 & 진저티 60ml, 진저 에일을 순서대로 넣는다. 탄산음료는 마지막에 넣어야 기포를 유지할 수 있다.
3 탄산이 날아가지 않게 천천히 젓고 기호에 따라 애플 슬라이스로 장식한다.
Islay Highball
아드벡 10년 본연의 은은한 훈제 향과 맵싸한 풍미를 살린 하이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아드벡 10년 45ml, 생강차 100ml, 소다 워터 6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3 전체적으로 살짝 저은 뒤 가니시로 말린 베이컨을 올린다.
Highland Highball
묵직하고 단 향, 미묘한 스모키 풍미를 지닌 하일랜드산 위스키 글렌모렌지를 베이스로 한 하이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위스키 45ml, 다크 비어 45ml, 맥콜 100ml를 넣고 젓는다.
3 다크 초콜릿을 갈아 올려 마무리한다.
Lowland Highball
시트러스 풍미와 다소 가벼운 느낌의 롤런드산 글렌킨치를 이용한 펑키한 하이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글렌킨치 10년 45ml, 레몬 소다 워터 150ml를 순서대로 넣고 살살 젓는다.
3 레몬 슬라이스 위에 핑크페퍼콘을 보기 좋게 올린다.

< 클래식 트위스트 하이볼 >
Whisky Fizz
위스키 하이볼의 기본에 약간의 단맛과 신맛을 더해 깊은 맛을 낸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블렌딩 위스키 45ml, 레몬 주스 20ml, 백설탕 1/2작은술, 소다 워터 120ml를 넣는다.
3 설탕이 녹을 때까지 셰이킹해 잔에 따른다.
4 레몬 휠로 장식해 마무리한다.
The Seven and Seven
1970년대에 미국과 캐나다에서 유행한 하이볼로, 한국 미군 부대에서 가장 인기 있는 술. 곡물 향이 강한 캐나디안 위스키의 풍미가 생생하다.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시그램 세븐 크라운 로얄 45ml와 세븐업 120ml를 차례로 넣는다.
3 살살 저은 뒤 레몬을 올린다.
4 기호에 따라 크랜베리 주스를 믹스해도 좋다.
Leprechaun Cocktail
아일랜드에서 성 패트릭 데이에 즐겨 마시는 하이볼로, 아이리시 위스키와 쌉쌀한 맛이 강한 프리미엄 토닉을 가미한다.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부시밀 45ml, 피버트리 토닉 워터 150ml를 넣어 잔을 가득 채운 뒤, 살살 젓는다.
3 레몬이나 라임으로 모양을 내어 장식한다.

< 하이볼의 경쾌한 변주 >
Indiano
스페인에서 활동하는 인도 출신 바텐더 모에 알자프(Moe Aljaff)가 자신이 좋아하는 셰리 와인과 에스프레소 마티니를 섞어 하이볼 스타일로 만든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화이트 럼 45ml, 페드로 히메네즈 셰리 15ml, 페르네트블랑카 멘타 10ml, 에스프레소 커피 30ml, 토닉 워터 100ml를 순서대로 넣고 살짝 젓는다.
3 민트 잎으로 장식해 마무리한다.
Melon Madness
세계 수박의 날을 기념해 만든 하이볼로 일본을 비롯해 유럽권에서 높은 인기를 구가 중이다.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로즈 베르무트 45ml, 아페롤 20ml, 레몬 주스 10ml, 스파클링 워터 60ml, 수박 주스 9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3 수박을 원하는 모양으로 잘라 올린다.
Scents of Eden
스위트 베르무트와 달콤한 무화과가 어우러진 예술적인 맛의 하이볼 칵테일. 드라이진의 킥을 가미해 천상의 에덴을 연상시킨다.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스위트 베르무트 45ml, 무화과 시럽 45ml, 레몬 주스 15ml, 소다 워터 10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시럽은 무화과잼으로 대체 가능하다.
3 기호에 따라 무화과를 잘라 가니시로 올린다.
Highball Tropical
샌프란시스코에서 지금 유행하는 하이볼로, 간단하고 단순한 일본식 하이볼과는 성격이 정반대다.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파인애플 인퓨전 아몬틸라도 셰리 와인 (껍질을 제거한 파인애플 500g과 아몬틸라도 셰리 와인 750g을 깨끗한 통에 담아 밀봉한 뒤 냉장고에 3일간 보관한 후 파인애플은 걸러낸다) 90ml, 진저 비어 12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3 탄산이 사그라지지 않게 살짝 젓고 그 위에 파인애플로 포인트를 준다.

< 하이볼 스타일의 화이트 스피릿 칵테일 >
Tequila Highball
테킬라와 피클의 청량함, 자몽의 쌉싸름한 맛이 어우러진 팔로마 타입 하이볼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테킬라 45ml, 라임 주스 10ml, 피클 주스 10ml, 자몽 소다 10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3 잘게 간 핑크페퍼콘으로 보기 좋게 장식한다.
Gin Highball
진 특유의 보태니컬 플레이버와 달콤한 베리 향, 소다의 청량감이 어우러진 블러디 브램블 타입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진 45ml, 시럽 15ml, 샹보르 15ml, 레몬 주스 15ml, 레몬그라스 1개, 소다 워터 100ml를 순서대로 넣는다.
3 블랙베리 혹은 블루베리를 둥둥 띄워 마무리한다.
Rum Highball
럼의 단맛과 알싸한 생강의 맛이 조화롭게 어우러진 다크 앤 스토미 스타일 하이볼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럼 45ml, 생강청 3작은술, 라임 주스 15ml, 소다 워터 100ml를 쌓듯이 잔에 따른다.
3 생강 젤리를 가니시로 올려 알싸한 풍미를 배가시킨다.
Vodka Highball
시로크의 포도 풍미와 플로럴 향을 극대화한 하이볼 칵테일.
1 하이볼 잔에 크고 단단한 얼음을 채운다.
2 보드카 45ml, 캐모마일차 15ml, 엘더 플라워 소다 60ml, 청포도 소다 60ml를 차례로 넣는다.
3 여러 가지 컬러의 식용 꽃으로 화려하게 장식한다.
에디터 전희란(ran@noblesse.com)
사진 전세훈 도움말 및 술 협조 Alice Bar Tea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