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Jewelry Tells a Story

ARTNOW

그저 아름다운 주얼리가 아니다. 당신의 상상을 뛰어넘는 특별한 이야기를 간직한 반클리프 아펠의 뮤지엄 컬렉션에는 전설적 인물의 사랑과 행복, 인연에 얽힌 모든 추억이 깃들어 있다.

1930년대, 아르데코 칼라렛 세트를 착용한 여인의 그림

주얼리는 사랑이다. 어디선가 들어봤을 법한 진부한 문장이지만 반클리프 아펠에는 중요한 사실이다. 이들의 시작이 두 연인의 사랑에서 비롯되었기 때문이다. 메종 반클리프 아펠은 1895년 보석 상인의 딸 에스텔 아펠과 세공사이자 다이아몬드 상인의 아들인 알프레드 반 클리프의 결혼을 통해 탄생했다. 1906년 방돔 광장 22번지에 첫 부티크를 오픈한 이래, 한 세기가 넘는 시간 동안 이들은 사랑의 결실과도 같은 아름다운 주얼리를 선보여왔고 새로운 주얼리 메이킹 기술을 개발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했다. 메종 고유의 미스터리 세팅(mystery setting) 기법과 파스 파투(Passe-Partout) 컬렉션, 지프 네크리스(zip necklace) 등이 그 노력의 산물. 독창적 아름다움과 주얼리에 대한 엄격한 품질 기준은 이들을 향한 고객의 애정으로 이어졌다. 인도의 마하라자 왕가, 이집트 파우지아 공주, 이란의 왕후 파라 디바를 비롯한 전 세계의 왕족부터 그레이스 켈리, 엘리자베스 테일러, 소피아 로렌 등 세기의 배우까지. 이처럼 역사 속 유명인사들의 전폭적 지지를 받은 반클리프 아펠의 주얼리에는 메종의 역사가 고스란히 담겨 있다. 시간이 흘러 그 주인공이 세상에 없음에도 여전히 찬란하게 빛을 발하는 신비로운 뮤지엄 컬렉션은 반클리프 아펠이 최고의 주얼러일 수밖에 없는 이유를 조용히, 그러나 아주 분명하게 설명한다.

 

아르데코 칼라렛 세트(1929년)
​금방이라도 떨어져내릴 듯, 술에 달려 있는 9개의 페어 셰이프 에메랄드가 움직임에 따라 찰랑이는 하이 주얼리 네크리스. 1929년 제작한 것으로 1937년, 파우지아 공주(Princess Fawzia)가 소유하게 됐는데 그녀의 강인한 아름다움과 세련된 취향을 드러내기에 부족함이 없는 아름다운 작품이다. 파우지아 공주는 반클리프 아펠의 역사적 주얼리 중 하나인 피오니 미스터리 세팅 클립의 소유자로 메종을 사랑한 고객 중 한 명이었다.

 

시가렛 케이스(1942년)
​이 아름다운 시가렛 케이스 위에는 드레스를 한껏 차려입은 여러 명의 인물이 묘사돼 있다. 이는 1855년 화가 프란츠 사버 빈터할터(Franz Xaver Winterhalter)가 외젠 황후와 여인들이 함께 있는 장면을 담은 그림을 주얼리로 고스란히 재현한 것. 옐로 골드 숲 위를 수놓은 루비, 사파이어, 에메랄드, 다이아몬드 등 영롱한 보석의 향연이 감탄을 자아낸다. 1940~1950년대에 반클리프 아펠의 가장 중요한 고객 중 하나인 인도 바로다(Baroda)의 마하라니(왕비)가 바로 이 시가렛 케이스의 주인. 그녀는 젬스톤에 대한 열정이 대단했는데, 300피스가 넘는 아름다운 하이 주얼리 피스를 보유한 것은 물론 반클리프 아펠을 통해 자신이 소유한 많은 스톤을 활용한 특별한 디자인을 의뢰하기도 했을 만큼 주얼리를 사랑했다.

 

아르데코 오픈워크 태슬 브레이슬릿 세트(1929년)
​무려 15.26캐럿에 달하는 5개의 미얀마산 루비와 바게트·스퀘어·라운드 컷 다이아몬드가 화사한 광채를 발하는 아르데코 스타일 브레이슬릿. 폼폰(pompon) 역시 다이아몬드를 빼곡히 세팅해 극도의 화려함을 자랑한다. 이 브레이슬릿의 소유자는 다름 아닌 ‘벤더(Bendor)’라는 별칭으로 불린 웨스트민스터 공작. 그는 영국의 대지주이자 세계적 부호였고, 무엇보다 가브리엘 샤넬의 연인으로 잘 알려져 있다.

 

플렉서블 루도 브레이슬릿(1935년)
​블록 모양의 옐로 골드 링크를 엮어 만든 브레이슬릿. 오픈워크 기법을 활용한 소용돌이 모티브의 버클 잠금 장식 위에 라운드 컷 다이아몬드와 7캐럿의 카보숑 컷 루비를 세팅해 화려함을 더했다. 메종 반클리프 아펠의 참신한 디자인과 기술력을 확인할 수 있는 제품으로 프랑스의 유명 연극배우이자 감독, 영화 작가인 사샤 기트리(Sacha Guitry)가 구매했다.

에디터 이혜미 (hmlee@nobles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