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Other Side of Richard Mille

FASHION

리차드 밀을 그저 고가의 화려한 시계로 인식하고 있었는가? 그렇다면 이번에는 리차드 밀의 기술력과 혁신성, 유니크함에 주목할 차례다.

Richard Mille Is…
리차드 밀이라는 이름은 시계 마니아에게 혁신, 하이테크 등의 키워드를 떠올리게 한다. 프랑스 유명 자동차 회사와 시계 제작업체, 명품 워치 & 주얼리 브랜드에서 경험을 쌓은 그는 50세가 되던 해에 자신의 독자적 브랜드를 런칭하기로 결심한다. 제작 비용은 상관없이 자신이 꿈꿔온 최고의 시계를 만들기로 한 것. 이 위험천만한 도박(!) 덕분에 2001년 리차드 밀의 시그너처 모델 RM 001이 세상의 빛을 보았다. 워치메이킹 전통을 고수하는 동시에 미래지향적 모습을 갖춘 RM 001은 일대 센세이션을 일으켰고, F1 레이싱 카의 설계와 구조, 컨셉, 소재를 재해석한 RM 001의 영감의 원천은 현재 브랜드의 근간이 되었다. 그리고 리차드 밀은 현재까지 독자적 색깔을 지닌 50여 개의 모델을 통해 결코 타협하지 않는 완벽함, 개성 넘치는 디자인을 보여주고 있다.

한눈에 리차드 밀 제품임을 알아볼 수 있는 인체공학적 케이스와 디자인이 돋보이는 레드 골드 소재 RM 004. 스플릿 세컨즈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갖추었다. Richard Mille 제품.

에디터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서연(janice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이경주

New Material & Perfect Finishing
리차드 밀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신소재. 부품에 티타늄, ARCAP(자성의 영향을 받지 않는 구리와 니켈 합금), 탄소나노튜브, 리탈(Litalⓡ), 고강도 특수 세라믹 등 기술적으로 작업하기 까다로운 소재를 광범위하게 사용하는 것은 물론 카본섬유를 분리해 얻어낸 병렬 배치의 필라멘트가 여러 층을 이루며 마치 나무 무늬 같은 기하학적 그래픽 패턴을 만들어내는 독특한 NTPT 카본 등의 유니크한 소재까지 리차드 밀의 도전에 한계란 없다. 또 모든 부품을 더욱 ‘완벽’하게 만드는 피니싱 & 폴리싱 과정도 빼놓을 수 없다. 스크류 브리지, 투르비용 케이지, 와인딩 배럴 커버, 스프링, 바늘, 케이스를 포함해 부품 하나하나를 각기 다른 핸드 피니싱으로 마무리한다.

독특한 무늬가 생기는 NTPT 카본 소재의 매력을 보여주는 제품. F1 레이싱 드라이버 펠리페 마사를 위한 RM 011 펠리페 마사 10th 애니버서리 리미티드 에디션(위), 플라이백 크로노그래프 기능을 갖춘 RM 50-01 로터스 F1 팀(아래). 모두 Richard Mille 제품.

에디터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서연(janice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이경주

Innovative Technology
미세 튜브로 이뤄진 독특한 무브먼트가 특징인 RM 012부터 카본나노튜브를 함유한 합성 소재 케이스 덕분에 세상에서 가장 가벼운 투르비용 손목시계라는 타이틀을 거머쥔 RM 27-01까지, 리차드 밀은 예상치 못한 기술력으로 세상을 놀라게 해왔다. 시계 안에 탑재하는 스플라인(spline), 스크류 등의 부품조차 오랜 연구 개발 과정을 거쳐 탄생한다. 특히 돋보이는 점은 F1 레이싱 분야, 우주항공 산업 등 최첨단 분야에서 사용하는 기술력을 워치메이킹에 접목하는 과감한 도전정신. 물론 그 뒤에는 적극적인 R&D 투자와 까다로운 품질관리 시스템이 자리한다. 부품과 기능 테스트에만 3주의 시간(심지어 시계의 모든 기능을 세 번씩 테스트한다는 사실)을 쏟아부을 정도라고 하니 ‘집요’하다고 표현해도 지나치지 않을 듯하다.

4년의 개발 기간을 거쳐 완성한 디클러처블(declutchable) 로터를 탑재한 티타늄 소재의 RM 030(위). 스프링이 완전히 감기면 와인딩 배럴이 로터와 자동으로 분리되고, 파워리저브가 낮아지면 다시 연결되는 기술력을 담았다. 물속에서 의도치 않은 조작을 막고 방수 기능을 높이는 로킹 크라운(locking crown, 링을 돌려 크라운을 잠글 수 있다) 시스템을 갖춘 티타늄 소재 RM 032 다이버 워치(아래). 모두 Richard Mille 제품.

에디터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서연(janice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이경주

Watches for Ladies
강인하고 역동적인 이미지 때문인지, 리차드 밀이 매력적인 여성 시계도 선보인다는 사실을 모르는 이들도 있다. 물론 리차드 밀의 DNA는 그대로 고수하면서 개성 있는 여성에게 어필할 만한 시계를 선보이고 있다. 디자인이나 컬러, 디테일까지 에지 넘치면서 매혹적이다.

위부터_ 화이트 골드와 다이아몬드에 레드로 포인트를 가미한 RM 07-01, 가벼운 티타늄 소재로 스포티한 느낌을 살린 RM 037, 레드 골드와 블랙의 조화로 고급스러움을 강조한 RM 037. 모두 Richard Mille 제품.

에디터 컨트리뷰팅 에디터 이서연(janice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이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