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Pore Manual

BEAUTY

한번 눈에 띄기 시작하면 끝도 없이 거슬리는 모공은 여느 피부 고민과 달리 시술로도 드라마틱한 효과를 보기 어려운 강적 중의 강적이다. 보기 싫은 모공 문제로 고민하고 싶지 않다면 먼저 적을 알고 나를 알아야 하는 법. 모공의 정의부터 예방과 치료를 위한 매뉴얼 숙지가 필요하다.

위부터_ Kiehl’s 모공 탄력 에센스 천연 배양 효모 추출 성분이 늘어진 피부를 탄탄하게 가꿔준다. Dior 디올 프레스티지 르 사봉 & 더 브러쉬 60일 동안의 숙성 과정을 통해 완성한 클렌징 솝으로, 풍부한 글리세린 성분이 자극 없이 노폐물을 제거한다. 세밀한 합성모 소재 ‘더 브러쉬’를 이용하면 모공 깊숙이 딥 클렌징이 가능하다.

모공 문제의 유형
새삼스럽게 굳이 정의하자면 모공은 ‘털이 나오는 구멍’이다. 쉽게 눈에 보이지 않을 만큼 미세한 잔털이 나오는 얼굴의 모공은 두피나 몸의 모공에 비해 드러나 보이는 데다 피지가 분비되기 때문에 문제가 되는 것. 더욱이 여름에는 기온이 올라가며 피지가 다른 계절보다 과도하게 분비되고, 모공 또한 3배 이상 커지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보다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모공이 커지는 과정을 살펴보자. 탄력 있는 고무 호스를 연상하면 쉽다. 호스 안에 세찬 물을 오랫동안 보내면 호스 끝이 가장 먼저 벌어지며 단면으로 잘랐을 때 Y자 형태를 띠게 된다. 이 상태의 모공이 흔히 말하는 과다 피지로 인한 ‘가로 모공’. 입구가 늘어난 호스에 계속 물을 보내면, 게다가 그 물에 부산물이 섞여 있다면 배출되는 물과 더불어 호스 안에 쌓이는 부산물로 인해 늘어난 부분은 점점 넓어질 수밖에 없다. 우리 피부는 중력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한번 늘어난 모공은 아래로 처지게 되는데, 이것이 노화로 인한 ‘세로 모공’이다. 형태 외에 좀 더 구체적인 원인을 기준으로 하면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문제가 있는 모공 중 ‘일반형’은 각질이 쌓인 모공을 말합니다. ‘피지형’은 피지가 쌓인 것으로, 피지 분비가 왕성한 이마와 코, 턱에 주로 분포하며 얼굴이 전체적으로 붉어 보이기 쉽죠. ‘염증형’은 여드름 등 염증성 질환으로 인해 모공이 넓어진 유형을 말합니다. ‘모발형’은 모공 속 잔털이 검게 두드러져 보이는 타입이며, 마지막으로 ‘탄력 감소형’은 노화로 모공을 힘 있게 잡고 있던 콜라겐과 탄력섬유가 감소하면서 늘어진 모공을 말합니다. 주로 코 옆에서 양 볼까지 타원형으로 나타나죠.”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의 설명이다. 이 중 가장 흔한 문제의 모공 타입은 피지형과 모발형, 탄력 감소형이며, 이들은 복합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모공 치료의 유형
원인이 다양한 만큼 넓어진 모공 치료도 유형별로 다르게 접근해야 한다. 대부분 과잉 피지와 노화가 원인이기때문에 보통 3가지 단계가 요구된다. ‘첫째, 피지를 줄인다. 둘째, 피부 탄력을 올린다. 셋째, 모공에 낀 노폐물을 제거한다’가 그것이다. 후즈후피부과 오세웅 원장은 피지 감소를 위한 시술로 마일드 PDT, 세보케어, 아쿠아필, 레주덤 같은 여드름 관리에 흔히 사용하는 레이저를 예로 든다. 이런 시술은 모공에 쌓인 노폐물 제거에도 효과가 있다고. 탄력 개선을 위해서는 플로라셀과 울쎄라 등의 탄력 레이저를 흔히 사용하며, 스펙트라필도 고려할 만하다고 덧붙인다. “스펙트라필은 모공 속에 카본 로션을 침투시킨 다음 여기에 해당하는 레이저를 조사하는 시술입니다. 카본 로션이 연소하면서 모공을 수축시키는 원리죠. 모공 수축과 함께 피붓결이 매끈해지는 것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5가지 유형 중 가장 흔한 피지형, 모발형, 탄력 감소형의 복합 치료를 위해서도 이와 비슷한 트리플 모공 치료법이 효과적이라고, 연세스타피부과 정원순 원장은 덧붙인다. “각자의 피부 상태와 피지, 탄력 정도, 모공에서 자란 털의 굵기에 따라 3단계 치료를 적용합니다. 첫 단계는 1.064nm 파장의 엔디야그 레이저로 각질과 모발을 제거하는 것이죠. 그다음 피지선에 작용하는 스무스빔 레이저를 이용해 피지 분비를 억제하고, 마지막으로 프랙셔널 기기로 진피의 콜라겐 재생을 도와 탄력이 떨어진 모공을 수축시킵니다.” 각 단계는 7~10일 간격으로 진행하며, 3단계로 이어지는 모든 과정을 마치기까지 한 달 정도 걸린다.

왼쪽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_ Philosophy 토탈 매트니스 세럼 대나무 추출물이 과다 피지와 피부 노폐물을 흡수해 깔끔한 안색을 만든다. Guerlain 메테오리트 펄-라이트 디퓨징 퍼펙트 프라이머 펄 파우더 성분이 과도한 피지를 흡수해 매끈한 피부 상태를 연출한다. Korres 포머그래니트 토닉 로션 지복합성 피부의 밸런스를 조절하고, 피부 상태를 청결하게 한다. Estée Lauder 클리어 디퍼런스 오일 컨트롤/매티파잉 하이드레이팅 젤 모공 속을 정화해 트러블을 방지하고, 실키한 마무리감으로 모공을 작아 보이게 한다. Shu Uemura 포어레이저 CC 무스 SPF35 가벼운 무스 입자가 번들거림을 잡고, 모공을 커버한다. Chanel 르 쥬르 재스민 추출물이 피부 톤을 정리해 매끈한 피부를 만든다. Caudalie 퓨리파잉 마스크 징크, 아마씨 추출물이 모공 속 노폐물을 제거하고, 묵은 각질을 정리하는 워시오프 타입 마스크팩.

치료보다 중요한 예방
현대 의학의 발전에도 불구하고 생각보다 꼬장꼬장한 모공이란 녀석은 사실 냉정히 말해, 완벽한 치료까지 시간이 조금 더 걸릴 것으로 보인다. 그 때문에 가장 중요한 것은 치료보다 예방! 모공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기본 중의 기본은 꼼꼼한 세안이다. 일주일에 한 번 팩이나 스크럽제를 이용해 딥 클렌징을 하고, 딥 클렌징 전에 스팀타월로 모공을 열어주는 것이 도움이 된다. 진동 브러시나 섬세한 클렌징 브러시를 사용하는 것도 방법. 사우나를 자주 하거나 뜨거운 물 세안도 모공이 커지는 원인이다. 세안에 가장 좋은 물은 21℃의 미온수라는 것을 기억하고, 마지막에 찬물로 패팅하는 것도 잊지 말자. 하지만 과도한 세안은 피부 장벽을 무너뜨려 여드름, 아토피를 악화시킬 수 있다고 후즈후피부과 오세웅 원장은 경고한다. 하루 네 번 이상의 세안은 피지 분비를 오히려 증가시킨다는 보고도 있다고 하니 명심할 것. 피지 분비량이 가장 많은 부위인 코는 좀 더 세심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 모공이 충분히 열리지 않은 상태에서 블랙헤드를 제거하면 모공 벽이 손상되고 모공이 더 넓어질 수 있기 때문에 딥 클렌징에 앞서 반드시 스팀타월을 사용하고, 블랙헤드 제거 후에는 차가운 물수건으로 모공 확장을 예방해야한다. 모공이 눈에 띄기 시작했다면 세안 후 모공 타이트닝 제품을 스킨케어 단계에 포함시킬 필요가 있다. 수렴 효과가 있는 토너를 화장솜에 적셔 닦아내는 과정은 세안 후에도 모공 속에 남은 노폐물을 제거하는 데 기대 이상의 효과를 발휘한다. 그다음 단계에 사용하는 모공 에센스는 피지 분비량을 줄이고 피부 재생을 유도하는 제품으로, 이미 넓어진 모공을 눈에 띄게 줄이진 못하지만 모공이 더 넓어지는 것을 예방하는 데에는 효과가 있다. 모공 라인과 더불어 보습 제품에도 신경 써야 한다. 피지 분비가 많은 것과 피부가 건조한 것은 별개의 문제이기 때문. 과잉 피지로 인해 평소 피부를 매트하게 표현하는 데 공을 들일수록 수분감이 풍부한 보습 제품으로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매일 섭취하는 음식도 모공 문제의 원인이 될 수 있다. 현대인이 매일같이 흡수하는 정제된 식품은 건강을 위협할 뿐 아니라 과잉 피지까지 유발하는 대표적 트러블 메이커. 백미보다는 현미와 통곡물, 나물 위주로 먹는 식습관이 과잉 피지 예방에 효과적이며, 오메가3도 깨끗한 모공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영양소다.

에디터 이혜진 (hjlee@noblesse.com)
사진 박지홍  스타일링 차샛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