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ART OF SHAVING
남성의 로망을 자극하는 셰이빙의 세계.

왼쪽부터DOVO 비스마르크 24K 순금 인레이와 앤티크 골드 인레이로 제작한 일자 면도기. TRUEFITT & HILL 에드워디안 콜렉션 마하 3날 면도기와 브러시, 거치대로 구성된 클래식한 비주얼의 면도 세트. LE LABO 비어드 오일 수염과 피부가 매끈해지도록 셰이빙을 돕는 오일. 미국 서부 시대 바버숍을 모티브로 한 빈티지 패키지에 담았다.
느림의 미학, 면도
2차 성징 이후 모든 남성의 모닝 루틴에 들어가는 면도. 일생을 함께해야 할 숙명이자 남성 고유의 뷰티 영역이다. 그러기에 소위 말하는 ‘코덕’처럼 이 세계에도 마니아는 존재한다. 뜨거운 스팀 타월로 모공을 열어 모질을 유연하게 한 후 크림을 도포하고 결 방향으로 섬세하게 면도한다. 고전적이기에 우아하지만 꽤나 번거로운 클래식 면도. 일명 ‘습식 면도’를 여전히 선호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먼저 면도 방식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뉜다. 전기면도기를 사용하는 방식이 건식, 이외 방식이 습식이다. 수동 면도기를 쓰는 방식이 습식에 속한다.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이발소’로 기네스북에 등재된 트루핏앤힐 청담점 점장이자 럭셔리 그루밍 세계를 소개하는 이황모 바버는 면도는 단순히 수염을 절삭하는 과정이 아니라고 말한다. “정성을 들이는 경험이라고 할 수 있어요. 손끝에서 느껴지는 촉감에 집중해야 하기에 섬세함과 집중을 요합니다. 얼굴 윤곽과 피부 상태, 수염의 결을 체크하며 진행해야 불필요한 자극을 줄이고 상처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들이는 시간이 긴 만큼 정리된 턱선을 마주할 때의 쾌감이 엄청난데, 바로 이 점에 사람들이 매료되는 게 아닐까 싶어요. 클래식한 과정도 꽤 멋스럽죠.” 누군가가 고루하다고 말하는 방식이 누군가에게는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경험적 ‘취향’의 영역이 되기에 꾸준히 마니아를 모으고 있는 것이다.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 LAB SERIES 그루밍 쿨링 쉐이브 크림 리치한 텍스처가 수염에 밀착되며 정교한 면도를 돕는다. SANTA MARIA NOVELLA 쉬우마 다 바르바 가볍고 조밀한 거품이 수염을 유연하게 한다. OFFICINE UNIVERSELL BULY 크렘 포고노토미엔 쉐이빙 크림 아몬드 오일 성분이 예민해진 피부를 보호한다. ACQUA DI PARMA 바비에레 쉐이빙 브러시 이탈리아산 수제 브러시로, 부드럽게 면도할 수 있다. AĒSOP 더블 엣지 레이저 면도기 영국 장인이 수제작한 더블 엣지 면도기.
완벽한 면도를 위한 여정
면도를 위해 거울 앞에 섰다면 도구 선택이 선행되어야 할 것. 다중 날 구조인 3날 면도기는 한 번의 움직임으로 넓은 면적을 커버할 수 있어 피부 자극이 적고 스피디하게 면도 가능하다. 양쪽에 날이 있는 양날 면도기는 동일한 각도로 다양한 얼굴 부위를 면도할 수 있어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 모두에게 유용하다. 일자 면도기는 얼굴 윤곽을 따라 더욱 깔끔하고 정교한 면도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시간과 스킬을 요하기에 가장 난도가 높다. 면도 크림은 면도기 못지않게 면도기 날의 움직임을 돕고, 억센 털을 유연하게 연화하는 중요 요소다. 비누와 젤, 폼 타입이 가장 대중적. “굵고 단단한 수염에는 두껍고 밀도 높은 거품을 형성하는 비누를 추천합니다. 얇은 수염에는 가볍고 조밀한 거품을 만드는 폼을, 모질이 고르지 않은 수염에는 수분감이 풍부한 젤이나 매끄러운 오일이 좋습니다.” 거품을 낼 때는 브러시 사용을 권한다. 미세 각질을 제거하고 누워 있던 수염 각을 세워 절삭을 용이하게 만든다.

위부터SWISS PERFECTION 스킨 프로텍션 로션 아이리스 뿌리 추출물과 식물 성분이 자극받은 피부를 진정시키고 수분을 전한다. HERMÈS BEAUTY 떼르 데르메스 애프터 쉐이브 로션 민감한 피부에도 사용 가능한 매니시한 향기의 셰이브 로션. LOCCITANE 오 드 쎄드라 애프터 쉐이브 크림 젤 유기농 세드라 추출물이 붉어진 피부를 잠재우고 피지 분비를 조절한다. CLARINS 애프터 쉐이브 수딩 토너 청량한 수분감을 가득 머금은 워터 포뮬러가 열기를 식히고 생기를 되찾아준다.
면도의 방점, 애프터 셰이브
면도 직후 피부는 칼날에 각질층이 손상되어 극도로 민감해진 상태다. 즉각적으로 케어해야 하기에 애프터 셰이브는 빼놓을 수 없는 필수 코스. 건성 피부의 경우 알로에 베라나 히알루론산이 함유된 수분 공급형이 적합하다. 지성 피부는 알코올 성분이 적은 오일프리 제품으로 유수분 밸런스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며, 민감성 피부는 알로에나 캐모마일 성분이 함유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면도로 인한 미세 상처가 외부 요소로 인해 자극받을 수 있기에 꼼꼼한 자외선 차단은 물론, 사용 전 성분표를 미리 확인하는 것도 놓치지 말자.
에디터 주효빈(hb@noblesse.com),김다빈(dabin@noblesse.com)
사진 이호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