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Top of Top Record

WATCH & JEWELRY

아무도 실현하지 못한, 그래서 더욱 특별한 의미를 지니는 Top of Top 기록을 보유한 시계.


1
Bugatti Super Sports, Parmigiani2 Pilot Watch, Zenith

Q 세계 최초로 무브먼트를 세로로 배열한 시계는?
A 파르미지아니의 부가티 슈퍼 스포츠. 레이서가 시간을 확인하기 편하도록 손목 쪽에서 90도가 되게 무브먼트를 배치한 아이디어가 번뜩이는 시계(실제 브랜드 창립자가 자동차 마니아다).

Q 인류 최초의 비행에 함께한 시계는?
A 1909년 7월 25일, 블레리오 11호를 타고 프랑스에서 영국해협을 건너 최초로 바다를 횡단한, 항공 사상 위대한 업적을 남긴 파일럿 루이 블레리오. 그의 인류 최초 비행에 제니스 파일럿 워치가 함께했다(그래서 시계 중 유일하게 ‘PILOT’이라 표기할 수 있는 특허권을 보유한 것이 바로 제니스의 파일럿 워치).


1 Mikrogirder, Tag Heuer2 Historique Ultra Fine 1955, Vacheron Constantin3 Altiplano 43mm, Piaget

Q 세계에서 가장 높은 진동수를 자랑하는 시계는?
A 태그호이어의 마이크로거더. 컨셉 워치이긴 하지만 1000Hz(시간당 720만 번)라는 경이로운 진동수를 자랑한다(사실 10Hz만 해도 상당한 진동수로 간주한다). 1/2000초 단위까지 정확하게 측정하는 놀라운 시계.

Q 세계에서 가장 얇은 핸드와인딩 무브먼트는?
A 바쉐론 콘스탄틴의 칼리버 1003. 1.64mm로, 50년 넘게 이 신기록은 깨지지 않고 있다. 이미지는 칼리버 1003을 탑재한 두께 4.1mm의 히스토릭 울트라 파인 1955.

Q 세계에서 가장 얇은 셀프와인딩 무브먼트이자 시계는?
A 피아제의 칼리버 1208P와 알티플라노. 무브먼트 두께는 2.35mm, 시계 두께는 5.25mm다. 마이크로 로터를 채택해 이렇게 얇은 두께를 구현할 수 있었다. 피아제는 이외에도 세계에서 가장 얇은 셀프와인딩 미니트리피터, 셰이프드 투르비용, 스켈레톤 워치 등을 보유하고 있다.

1 7800 Reveil Musical, Breguet2 Tour de L’Ile, Vacheron Constantin

Q 최초로 자성을 시계에 적용한 시계 브랜드는?
A 정말 용감한 발상 아닌가? 기계식 시계의 적인 자성을 시계에 역으로 이용하다니. 브레게의 레베일 뮤지컬은 전통적 소리 제어 장치에서 나는 소음을 줄이기 위해 스프링 대신 자성을 활용했고, 당연히 더 맑고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Q 세계에서 가장 복잡한 시계는?
A 16개의 컴플리케이션 기능을 47mm 직경의 시계에 모두 담았다! 바쉐론 콘스탄틴이 창립 250주년을 기념해 선보인 뚜르 드 릴은 투르비용, 미니트리피터, 퍼페추얼 캘린더, 문페이즈, 일출/일몰 표시 기능 등을 손목시계에 모두 담은 제품. 그랜드 컴플리케이션이라는 단어 하나로 수식하기엔 부족해 보이는 시계다.

에디터 | 이서연 (janicelee@noblesse.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