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제주에서 경험하는 탐구 중심의 미국 커리큘럼, SJA Jeju

LIFESTYLE

SJA Jeju 신입생 모집 입학 설명회 현장을 다녀왔다. SJA Jeju는 해외 유학을 고민하는 이들에게 외국에 나가지 않고도 제주라는 천혜의 환경에서 미국 명문 학교의 탐구 중심 교육과정을 받을 수 있는 길을 제안한다.

다양한 실험을 통해 개념과 원리를 탐구하는 학습 중심의 초등부 수업.

2019~2020학년 신입생 모집을 위한 SJA Jeju의 입학 설명회
학부모들에게 제주는 단순 관광지가 아니다. 국내에서 해외 명문 학교의 커리큘럼을 받을 수 있는 국제학교들이 있는 곳으로 통한다. 성인이 되지 않은 어린 자녀를 외국에 보내지 않고도 넓은 부지에 첨단 시설을 갖춘 천혜의 환경에서 국제 수준의 교육을 받게 할 수 있어 국제학교에 대한 학부모의 관심은 점점 커지고 있다.
이러한 관심을 증명하듯, 지난 9월 10일 신라 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 제주(St. Johnsbury Academy Jeju, SJA Jeju) 입학 설명회에는 200여 명의 학부모가 참석해 자리를 꽉 채웠다. 유치부부터 고등부까지 2019~2020학년 신입생 모집을 위해 열린 입학 설명회는 입학 절차, 전형 방법, 모집 정원, 기숙사 생활 등 입학 관련 정보를 알아볼 수 있는 자리였다. 아울러 학교의 설립 배경과 교육철학, 커리큘럼과 탐구형 인재 육성을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 등을 상세하게 알아보며 SJA Jeju의 특장점과 경쟁력을 꼼꼼히 들여다볼 수 있었다.

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진행된 입학설명회.

입학 설명회를 진행한 바버라 론자크(Barbara Lonczak) 입학처장은 이날 입학 설명회의 분위기에 대해 다음과 같이 말했다. “2019~2020학년도는 12학년(고3)까지 개설하기 때문에 대학 진학을 앞둔 자녀의 학부모님들이 대학 진학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이 높았습니다. SJA Jeju는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탐구 학습 중심의 캡스톤(Capstone) 프로그램뿐 아니라 대학 진학 상담을 위한 일대일 칼리지 카운슬링(College Counseling) 프로그램, AP(Advanced Placement) 프로그램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입학 설명회에 오신 학부모님들은 자녀가 어떤 교육 프로그램을 받을 수 있는지 꼼꼼히 알아보셨어요.” 한편, 자녀의 초등학교 입학을 앞두고 고민하던 이지원 씨(39세, 서울 송파)는 “아이의 초등학교 입학을 고민하던 중 국내에서 미국 정통 커리큘럼을 배울 수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설명회에 참석하게 되었다”며 “자유로운 분위기에서 친구들과 경쟁하지 않고 탐구 중심의 교육을 받을 수 있다는 점과 제주의 자연환경을 마음껏 누릴 수 있다는 것이 매력적으로 다가왔다”고 말했다.

제주영어교육 도시 내에 자리한 SJA Jeju의 전경.

자기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탐구 중심의 교육
지난해 10월 23일에 문을 연 SJA Jeju는 제주영어교육도시 내 첫 번째 미국 국제학교다. 미국 버몬트주에 위치한 175년 전통을 자랑하는 사립 고등학교 세인트존스베리아카데미(St. Johnsbury Academy, SJA)의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운영한다. 약 10만2000㎡의 부지, 연면적 5만9110㎡ 규모의 캠퍼스 안에는 남녀 기숙사, 체육관과 수영장, 아트센터 등 최신식 시설을 갖춘 건물을 비롯해 학생들이 즐겁게 뛰어놀 수 있는 드넓은 녹색 잔디와 공원이 조성되어 있다.
SJA Jeju는 본교의 교육철학과 커리큘럼에 따라 강의식 수업을 최소화하고, SJA의 교육 이념인 인성(character), 탐구심(inquiry), 공동체 의식(community)을 그대로 반영한다. Pre-K3부터 12학년까지 ‘탐구 중심 교육’을 펼친다. 특히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캡스톤은 SJA Jeju의 탐구 중심 교육을 가장 잘 보여주는 차별화된 교육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활동 위주의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단순 암기식 정답 찾기가 아니라 스스로 질문을 던지고 답을 찾는 과정을 배운다. 토론과 발표를 통해 자신의 생각을 친구들과 공유하고,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우게 된다.
한편, SJA Jeju는 정규 수업 외에 학생의 방과 후 활동도 적극적으로 지원한다. 학생들은 농구, 배구, 하이킹 등 다양한 팀 스포츠 활동에 참여해 신체 단련과 숙련된 리더십 스킬을 익히게 된다. 더불어 패션 디자인, 밴드 공연, 사진 촬영, 영화 제작 등 다양한 분야의 교과 외 활동을 통해 관심사와 흥미를 발전시켜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

입학 문의 064-801-1400 혹은 홈페이지(sjajeju.kr)와 이메일(admissions@sjajeju.kr)도 문의가 가능합니다.

TEAM수업에 참여 중인 고등부 학생들.

SJA Jeju만의 특별한 교육, 캡스톤 프로그램
SJA Jeju만의 독창적인 프로그램인 ‘캡스톤 프로그램’은 각 학제의 마지막 학년인 5, 8, 1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심화 교육과정이다. 학생들은 관심 있는 주제를 하나 정하고 이를 심층 연구해 스스로 해결 방안을 모색한다. 연구 결과는 자신이 원하는 방식으로 발표한다.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특징은 학교의 전폭적 지원으로 학생 자신이 원하는 분야를 마음껏 연구할 수 있다는 점이다. SJA Jeju는 본교에서 12학년을 대상으로 진행한 캡스톤 프로그램을 더 발전시켜 초등부와 중등부의 마지막 학년에서도 각 연령대에 맞는 프로그램을 적용해 운영하고 있다.
지난 6월에는 SJA Jeju 학생들이 부모님과 선생님 앞에서 그동안 공부한 내용을 발표하는 시간을 가졌다. 유치부 졸업생들은 ‘배움의 즐거움(Celebration of Learning)’이라는 주제로, 5학년은 ‘환경(Environment)’을 주제로 연구한 내용을 프레젠테이션으로 만들거나 조형물과 포스터를 제작하고 에세이를 작성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자신의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8학년은 ‘창업(Entrepreneurship)’을 주제로 2~3명이 그룹을 지어 제품 아이디어부터 제작 방안, 마케팅 계획과 손익 계산, CF 등 홍보물 제작까지 회사 설립과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것을 직접 조사하고 연구해 발표했다. 이에 대해 피터 토스카노 총교장은 “처음 캡스톤 프로그램을 도입하면서 방대한 조사량과 한정된 시간 때문에 학생들이 잘해낼 수 있을지 우려했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진행하면서 학생 개개인이 자신이 정한 주제에 대해 깊이 있게 연구·조사하고, 결론을 도출하는 과정에서 탐구력과 팀워크, 문제 해결 능력 등을 키울 수 있어 의미 있었을 것”이라고 전했다.

 

에디터 손지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