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rtrait of a Neck
매끈한 목은 평소 자기 관리가 얼마나 치밀한지 알 수 있는 척도이기도 하다. 지금 당신 목의 초상은 어떠한가.
화이트 보디 슈트 La Perla.
넥 케어, 신의 영역? 나이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매끈한 얼굴, 하지만 그 아래 목은 이미 좀 늘어진 데다 깊은 주름이 잡혀 있다면? 그 사람이 평소 자기 관리에 얼마나 철저하지 못한지 한 번쯤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다. 그만큼 목은 자기 관리의 바로미터이자 평소 스킨케어를 얼마나 제대로 하고 있는지 알 수 있는 증표다. 얼굴에 비해 소홀하기 쉬운 목이 매끈하고 탄력 있다면 얼굴이나 보디 상태는 어떨지 확인해볼 필요조차 없는 것. 그렇다면 우리 목 피부는 얼굴과 어떻게 다르길래 좀 더 세심하게 돌봐야 하는 것일까? “목 피부는 얼굴보다 피부가 얇고 피지선이 없어 쉽게 건조해질 뿐 아니라, 근육량도 매우 적어 피부 표면을 탄력 있게 받쳐주지 못합니다. 얼굴보다 주름이 생기기 쉬운 조건을 타고난 거죠.” 특히 25세가 넘으면 목의 피하지방이 급격히 감소하고, 근육과 조직이 위축해 피부가 느슨해지면서 본격적으로 주름이 생기기 시작한다고 재돈성형외과 서재돈 원장은 설명한다. 또 목은 주름이 생기기 쉽지만 주요 혈관이 많이 지나가는 부분이기에 시술의 힘을 빌리는 데에도 한계가 있다. 그래서 목주름은 ‘신의 영역’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 물론 최근 신의 영역을 넘보는 시술이 하나 둘 등장하고 있다는 뉴스도 들린다. “생활 습관만으로는 되돌릴 수 없는 목주름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주름의 형태를 먼저 살펴봐야 합니다. 잘못된 습관으로 인한 가로 주름에는 탄력을 높이는 울쎄라와 주름에 작용하는 리주란 힐러를 사용하는 동안 주사의 콤비네이션 테라피를 통해 이전보다 업그레이드된 개선 효과를 기대할 수 있죠. 노화로 인한 세로 주름에는 안티에이징에 효과적인 성장 인자와 보톡스의 배합 비율을 개인의 노화도에 따라 조절해 목주름에 직접 주사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목주름 개선은 물론 탄력을 높일 수 있고, 피부 톤도 한결 밝아집니다.” 더엘클리닉 정가영 원장의 설명이다. 이처럼 되돌릴 수 없는 영역이던 목주름에도 한 줄기 구원의 빛이 비치고 있지만 어느 레이저나 보톡스가 그렇듯 그 시술 효과는 길어봐야 1년을 유지하기 힘든 것이 냉정한 현실. 결국 젊고 탄력 있는 넥 케어는 시술보다는 시술 후 관리와 평소 생활 습관을 통한 예방과 개선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넥 케어의 법칙 노화는 막을 수 없지만 늦출 수는 있다. 그리고 그 모든 것은 평소 생활 습관에서 비롯된다. 목주름을 예방하고, 탄력 있는 네크라인을 유지하고 싶다면 목도 얼굴 피부처럼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시중에 나와 있는 넥 전용 크림을 반드시 사용할 필요는 없다. 얼굴을 관리할 때 목도 빠뜨리지 않고 같이 케어하는 것이 방법. 얼굴에 바르고 손에 남은 스킨케어 제품을 목에 바르는 것만으로도 아예 안 하는 것보다는 목 피부의 보습과 주름 예방에 도움이 된다. 목도 얼굴과 마찬가지로 외부에 노출되어 땀이나 노폐물 외에 먼지나 오염 물질이 쌓이기 쉽다. 세안시 반드시 목도 꼼꼼히 닦아야 하는 이유. 외출에 앞서 자외선 차단제를 발라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효과적인 피부 관리를 위해 얼굴에 인텐시브 케어를 하듯 일주일에 두세 번 정도는 넥 케어에도 좀 더 공을 들일 필요가 있다. 손바닥으로 가볍게 아래에서 위로 끌어올리듯 10회 이상 쓸어 마사지하고, 가끔 탄력 강화와 보습 효과가 있는 팩을 해주는 것이 좋다. 자주 인상을 쓰는 사람이 표정 주름이 생기기 쉬운 것처럼 높은 베개를 베는 것도 목주름의 원인이 된다. 잠든 사이 목에 주름이 잡힌 채 있기 때문에 나중에 그대로 깊은 주름으로 자리 잡기 때문. 이처럼 지극히 상식적인 넥 케어법만 기억해도 당신은 나이보다 젊은 목을 유지할 수 있다.
블랙 레이스 장식 뷔스티에 Agent Provocateur.
아름다운 목선을 위하여 넥 케어에서 주름 예방만큼 중요한 것이 네크라인 가꾸기다. 잘못된 자세나 습관으로 인해 목이 짧아 보이거나 이중턱으로 목선이 둔탁해 보인다면 아무리 얼굴 피부를 잘 가꾸어도 여성스러운 이미지를 만들기 어렵다. 남자의 시선을 잡아끄는 여자의 무기, 목선을 예쁘게 가꾸기 위해서는 목의 근육을 먼저 이해할 필요가 있다. “목이 짧아 보이는 원인으로 솟은 승모근을 탓하는 경우가 흔한데,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여기서는 목 옆의 사각근이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솟은 승모근은 우리 목이 짧아 ‘보이게’ 하지만 사각근은 실제로 목이 짧아지게 하거든요. 사각근이 짧아지는 원인은 자세보다는 호흡이에요. 평소 우리는 깊은 호흡을 하지 않기 때문에 정작 호흡 시 사용해야 하는 횡격막이나 늑골 근육을 거의 쓰지 않죠. 대신 짧은 호흡을 반복하며 목에 붙어 있는 사각근을 사용하고, 이에 무리를 느낀 사각근은 점점 짧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마사지와 운동을 병행하는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식스뷰리팁스 황지희 원장의 설명이다. 따라서 사각근이 짧아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횡격막을 사용하는 올바른 호흡법을 의식적으로 실천해야 한다. 팔을 어깨와 일자로 한 상태로 뒤로 뻗어 스트레칭하는 것도 사각근을 풀어주는 데 도움이 되는 동작. 쇄골을 의식적으로 내린 채 팔을 움직이는 발레리나의 앙바(en bas)-앙 아방(en avant)-알 라 스콩(à la second)-앙 오(en haut) 동작은 목에서 어깨로 이어지는 근육을 자극해 목선을 예쁘게 가꾸는 데 효과적이다. 평소 목 스트레칭을 할 때 목만 늘리기보다 두 손으로 가슴을 살짝 잡아 고정점을 만든 상태에서 뒤로 늘리고 천천히 돌리면 목선을 길게 가꾸고 목주름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승모근은 스트레스에 가장 민감하게 반응하는 근육으로, 이미 솟은 승모근은 마사지를 병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점도 알아둘 것. 컴퓨터 작업은 승모근에 힘이 들어가는 대표적 자세이므로 장시간 같은 자세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것도 가능하면 피하는 것이 좋다. 넥 크림을 바를 때는 귀 뒤쪽에서 목을 지나 겨드랑이로 노폐물을 내보낸다는 생각으로 쓸어내린다. 이 같은 림프 마사지는 매끈한 목 관리와 더불어 부종이 주요 원인인 이중 턱 개선에도 도움을 준다. 목 마사지는 목욕 직후 몸이 따뜻할 때, 침대에 누워 몸을 이완한 상태에서 하는 것이 더 효과적. 귓불과 턱선 경계에 움푹 들어간 부분을 눌렀을 때 통증이 느껴지면 평소 목 결림이 심하다는 뜻이니 양 손바닥을 이용해 귀밑부터 어깨까지 쓸어내린 뒤 뭉친 어깨를 주물러줄 것. 이렇게 하면 매끈한 목선은 물론 그날 쌓인 피로 해소까지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위부터 시계 방향으로_ Philosophy 미라클 워커 미라큘러스 안티에이징 핸드 넥 앤 데콜테 크림 펩타이드와 아데노신 성분이 목과 데콜테의 주름을 예방하는 안티에이징 크림. Sisley 휘또 뷔스뜨+데콜테 토닝 성분과 퍼밍 효과로 티슈처럼 연약한 목과 데콜테에 탄력과 견고함을 부여한다. Clarins 엑스트라 퍼밍 넥 크림 목의 가로선과 잔주름을 개선하고 탄력을 부여하는 넥 전용 크림. Clinique 스킨 피트니스 세럼 실키한 제형이 바르자마자 피부를 조여 목과 턱선, 볼을 탄력 있게 가꿔준다. Darphin 쟈스민 아로마틱 케어 피부 방어 능력을 강화하는 재스민과 일랑일랑 등의 에센셜 오일이 림프 마사지 효과를 높인다.
에디터 이혜진 (hjlee@noblesse.com)
사진 안지섭 모델 카리나(Karina) 헤어 안미연 메이크업 김미정 어시스턴트 윤영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