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New Home for Artists and Art Lovers

ARTNOW

예술을 사랑하는 런더너에게 영감을 불어넣어줄 새로운 휴식 공간이 등장했다. 영국 로열 아카데미 오브 아트에 오픈한 키퍼스 하우스.

로열 아카데미 회원을 위한 아카데미션스 룸 / Keeper’s House Press Images by Tim Mitchell/arcaidimages.com

1768년 처음 문을 연 이래 영국에서 가장 대중적인 갤러리로 사랑받고 있는 로열 아카데미 오브 아트(Royal Academy of Arts, 이하 로열 아카데미)에 새로운 휴식 공간이 오픈했다. 키퍼스 하우스(Keeper’s House)라는 이름의 이 공간은 그동안 규모 있는 미술관에서 볼 수 있던 부대시설 개념의 휴식 공간을 넘어 로열 아카데미를 사랑하는 관람객과 후원자 그리고 아티스트의 새로운 커뮤니티 공간으로 의미 있게 탄생했다.
테이트 모던, 테이트 브리튼, 내셔널 갤러리와 함께 런던의 대표적 갤러리로 꼽히는 로열 아카데미는 과거의 명성을 지키는 동시에 1997년 yBa 붐을 몰고 온 찰스 사치가 큐레이팅한 <센세이션> 전시가 열린 곳으로 영국 컨템퍼러리 아트가 성장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키퍼스 하우스가 위치한 로열 아카데미의 애넌버그 코트야드(Annenberg Courtyard)는 1870년대에 로열 아카데미를 지키는 문지기가 지내던 장소. 이 공간을 런던의 규모 있는 박물관과 미술관 건축으로 유명한 건축팀 ‘롱 앤 캔티시’와 인테리어 디자이너 데이비드 체퍼필드가 공동으로 레노베이션했다. 마룻바닥의 광택 강도부터 벽의 색까지 처음 건축한 당시의 컬러 차트를 사용할 정도로 세심하게 작업한 이곳은 로열 아카데미의 역사를 그대로 지키면서 현대적 감각을 잘 접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키퍼스 하우스의 입구 / Keeper’s House Press Images
by Tim Mitchell/arcaidimages.com

키퍼스 하우스는 레스토랑과 바, 라운지 그리고 가든 공간으로 크게 나뉜다. 각 공간을 마이클 크레이그 마틴의 조각 작품, 그레이슨 페리와 트레이시 에민의 아트워크로 꾸몄고 키퍼스 하우스 내 모든 곳에서 살아 있는 대상을 보고 그리는 라이프 드로잉 세션, 전시, 아트 워크숍, 아트 퍼포먼스를 포함한 다양하고 유니크한 프로그램을 상시 운영한다. 키퍼스 하우스는 매일 오후 4시 이후 대중에게 오픈하며 그전에는 후원자나 로열 아카데미 회원 등 관계자만 출입할 수 있다.
레스토랑과 바에서는 영국에서 가장 유명하고 스타일리시한 케이터링 컴퍼니 ‘페이턴 앤 베이런’이 헤이즐넛과 블랙 캐비지를 곁들인 스코틀랜드식 메추라기 요리, 와일드 코니시 농어 등 모던 브리티시 퀴진을 선보인다.
키퍼스 하우스라는 공간을 통해 관람객이 예술을 좀 더 흥미롭고 친밀하게 느낄 수 있도록 문턱을 낮춘 로열 아카데미. 그동안 리사 밀로이, 앤서니 곰리 같은 감각적인 작가를 배출하며 시대를 이끄는 새로운 영감을 주었듯 새로운 미술관 휴식 공간으로 또 한 번 트렌드를 주도하고 있다.

로열 아카데미 키퍼스 하우스
Keeper’s House at the Royal Academy of Arts

ADD: Burlington House, Piccadilly, London, W1J 0BD
TEL: 44 20 7300 5881
Web: www.keepershouse.org.uk

에디터 유이슬
양혜숙(기호 리서처, semiotic research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