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光을 위한 4스텝

MEN

로션 하나 바르는 것도 귀찮다. 각질 케어는 무리한 요구라는 걸 안다. 하지만 광나는 피부와 묵은 때를 민 듯 개운함을 경험하면 그냥 넘기지 못할 거다. 물론 그 전에 각질 케어 초급자를 위한 4단계 과정을 숙지하는 것이 먼저다.

새로운 계절의 길목. 아무리 로션을 듬뿍 발라도 돌아서면 끝, 누군가 내 피부에 빨대를 꽂아 수분을 쪽쪽 들이켠 것처럼 얼굴이 푸석푸석하고 건조한가? 또 밤새 술로 달린 듯 표면은 마른 누룽지처럼 거칠고 안색은 거무튀튀하지 않은지. 그렇다면 환절기에 빈번한 각질이 피부를 뒤덮었을 확률이 높다. 계절이 바뀔 즈음 특히 유난스럽게 찾아오는 불청객, 각질! 이맘때의 각질은 더욱 신경 써서 케어하지 않으면 안 된다. 지난여름 과도하게 분비된 피지와 뒤엉켜 단단하게 뭉치고 두꺼워져 피부를 칙칙하게 만들 뿐 아니라 각종 피부 트러블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물론 각질은 피부 보호막 역할을 해 어느 정도는 꼭 필요하다. 다만 필요 이상으로 두껍게 쌓이는 것이 문제. 불필요한 각질층은 피부 속 수분을 빼앗고 스킨케어 제품의 유효 성분이 피부에 흡수되지 못하게 방해한다. 아무리 비싼 화장품도 철통 각질 방어벽을 뚫지 못하고 표피에 머무르다 증발한다는 이야기다. 그렇다고 몸 피부처럼 때수건으로 얼굴을 박박 밀어댈 수는 없는 일. 크게 공들이지 않고 똑똑하게 케케묵은 각질을 벗기고 반짝반짝 광내는 방법을 소개한다.

각질 제거 4-STEP

STEP 1 불려라
세신사에게 몸을 맡기기 전 먼저 열탕에서 때를 불리듯 얼굴의 각질도 반드시 불리는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마른 피부에 스크래치만 낼 뿐. 스팀 타월은 전문가들도 추천하는 가장 이상적인 방법이다. 타월을 물에 적신 후 깨끗한 지퍼백에 넣고 전자레인지에 1분간 돌려 따뜻해진 수건을 30초 정도 얼굴에 덮고 있으면 OK. 스팀 타월 케어가 귀찮다면 세면대에 따뜻한 물을 받은 후 얼마간 얼굴을 담그고 있는 것만으로도 비슷한 효과를 볼 수 있다.

STEP 2 벗겨라
각질을 불렸다면 조심스레 벗겨낼 차례다. 그렇다고 힘차게 박박 문지르는 터프 가이식 세안은 금물이다. 각질 제거 과정은 민감한 아기 피부를 다루듯 살살 조심스레 이뤄져야 한다. 미세한 알갱이를 함유한 각질 제거제를 이용해 볼과 코, 이마, 턱 순으로 부드럽게 롤링하자. 이때 검지, 중지, 약지를 이용해 작은 원 모양을 그리듯 문지르면 각질 탈락에 더욱 효과적이다. 시간은 1분을 넘지 않도록! 각질 제거는 자주 하면 피부에 독이 된다. 피부 상태에 따라 주 1~2회면 충분하다.

STEP 3 진정시켜라
각질을 벗겨내면 제아무리 두꺼운 남자 피부라도 울긋불긋 부분적으로 달아오를 확률이 높다. 하지만 이는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금세 가라앉으니 너무 염려할 필요 없다. 미스트를 뿌리거나 애프터셰이브 로션을 가볍게 두드리듯 바르면 피부 진정에 필요한 시간이 단축될 뿐 아니라 스팀 타월로 인해 활짝 입을 벌린 모공도 타이트하게 조일 수 있다.

STEP 4 밸런스를 맞춰라
각질 제거를 했다고 끝이 아니다. 각질 제거는 사후 관리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한 겹 벗겨내 민감해진 피부 장벽을 다시 견고하고 튼튼하게 강화하기 위해 유수분 밸런스를 맞추자. 남자들은 끈적이고 번들거리는 게 싫다는 이유로 자신의 피부 타입은 간과한 채 무조건 라이트한 텍스처를 선택하곤 하는데, 자칫 ‘수분’에만 포커스를 맞춰 영양 결핍 현상을 초래할 수 있다. 먼저 자신의 피부 타입을 파악한 다음 유분이 겉도는 지성 피부라면 수분 공급에 힘쓰고, 건조한 피부라면 크림과 오일 등을 이용해 유분을 공급해야 기복 없이 건강한 피부로 거듭날 수 있다.

FOR SCRUB
1 Sisley 휘또-블랑 버프 앤드 워시 훼이셜 젤 상쾌한 젤 타입 텍스처에 담긴 미세 입자가 피부 표면을 매끄럽게 하고 톤을 밝고 환하게 가꾸는 데일리 세안 젤. 매일 써도 무방하다.
2 Bobbi Brown 버핑 그레인스 포 페이스 일본 콩 아즈키로 만든 천연 입자를 일반 클렌저에 믹스해 사용하는 제품. 에스테틱 수준의 각질 제거 효과를 볼 수 있다.
3 Aveda 토르말린 차지드 래디언트 스킨 리파이너 순수 대나무 추출물과 미세 투르말린 파우더가 죽은 각질을 부드럽게 제거하고 해독하는 제품.
4 Kiehl’s 파인애플 파파야 훼이셜 스크럽 파인애플, 파파야, 옥수수, 아몬드 등 먹을 수 있는 식물 성분이 안전하게 불필요한 각질만 제거하는 스크럽제.
5 Diptyque 마테 클레이 마스크 마테 곡물 성분 파우더가 자극 없이 각질을 제거하고 피부를 촉촉하고 탱탱하게 가꾸는 마스크 팩.
6 Philips 비자퓨어 맨 손 세안 대비 80% 이상 블랙헤드와 모공을 깨끗이 청소하는 진동 클렌저. 그날그날 생긴 각질을 쓸어내 쌓이지 않도록 한다.

FOR AFTER CARE
7 La Mer 트리트먼트 로션 사용하기 편한 워터 에센스로 붉은 기를 빠르게 진정시키고 피부를 속부터 건강하게 가꾼다.
8 Kenzoki 프레쉬 젤리 앤 검드롭스 피부 표면의 불순물을 제거하고 정화하는 젤리 타입 클렌저. 각질 제거 후 사용하면 안색이 맑아지고 모공을 조여준다.
9 Tom Ford for Men 리바이탈라이징 컨센트레이트 달아오른 피부를 진정시키고 외부 자극으로부터 보호하는 에센스.
10 Clarins Men 애프터쉐이브 에너자이저 화끈거림이나 따가움, 붉은 기를 빠르게 완화하고 트러블을 예방하는 애프터셰이브 로션.
11 L’Occitane 엔젤리카 엑스폴리에이팅 젤 민감한 피부를 위한 저자극 물리적 필링제. 식물성 알갱이가 각질을 제거하고 수분을 보충한다.
12 Biotherm Homme 아쿠아파워 72H 수분 젤 크림 부족한 수분을 채우고 72시간 동안 수분을 가두는 크림. 피부를 빠르게 진정시킨다.
13 Fresh 로즈 페이스 마스크 쿨링 효과가 탁월한 젤 타입 마스크. 진짜 장미가 피부에 녹아들어 진정, 보습, 토닝 효과를 준다.

각질 케어 효과 높이는 방법
1. 그날 쌓인 노폐물, 진동 클렌저로
진동 클렌저는 모공 속 미세 먼지까지 깨끗이 닦아내는 것이 컨셉이지만 불필요한 미세 각질을 탈락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맨손으로 세안할 때와는 차원이 다른, 매끈매끈 광이 나는 피부를 만날 수 있다.

2. 거즈 수건도 좋다
진동 클렌저가 없다면 아기의 연약한 피부를 닦아내는 거즈 수건을 이용해도 좋다. 주 2회 정도 불린 각질을 거즈 수건으로 살살 문질러 탈락시키자. 무엇보다 세심하고 부드러운 힘 조절이 관건.

3. 물을 많이 마셔라
물을 많이 마시는 습관은 몸 건강에도 도움이 되지만 피부를 촉촉하게 해 불필요한 각질 생성을 방지한다. 하루 1.5~2리터 정도가 적당량. 특히 칼슘과 마그네슘이 풍부한 미네랄워터가 효과적이다.

4. 실내 온도와 습도에 신경 써라
온도와 습도도 각질 케어와 밀접하다. 일단 건조함은 각질의적. 사무실이나 차 안에서 에어컨이나 히터 바람을 직접적으로 쐬지 않도록 한다. 겨울엔 가급적 열선 시트를 이용해 체온을 조절하고 히터는 뒷좌석에 틀어놓아 전체 온도를 조절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숙면을 취하라
낮 동안 손상된 피부를 회복시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 특히 수면 호르몬인 멜라토닌이 가장 왕성하게 분비되는 시간대인 밤 10시부터 새벽 2시 사이엔 세포 재생이 가장 활발한 시간이니 젊고 건강한 피부를 지키고 싶다면 무조건 잠을 사수하자.

에디터 박세미(프리랜서)
사진 김흥수 스타일링 이보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