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LETTER

노블레스 매거진의 뉴스레터를 신청해보세요.
트렌드 뉴스와 이벤트 소식을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닫기

How to Make a Small Face

BEAUTY

얼굴이 작아질 수만 있다면 피부가 빨갛게 달아오를 때까지 지압점을 누르는 일도 마다하지 않는 여성들. 이제껏 셀프 페이셜 마사지는 손가락이 최고의 도구라 여기며 매일 꾸준히 마사지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하지만 ‘무엇을’ 사용해 ‘어떻게’ 마사지하느냐에 따라 더욱 드라마틱한 효과를 볼 수 있다면?

 

‘44 사이즈 얼굴’이란 말이 나올 정도로 작은 얼굴이 각광받는 시대다. 얼굴이 작으면 상대적으로 키가 커 보이고 날씬해 보이는 효과가 있어 이상적인 신체 비율을 만들어준다. 하지만 부모님에게 작은 얼굴을 물려받지 않은 이상 후천적으로 얼굴을 줄이는 일은 쉽지 않다. 뼈를 깎는 고통을 감내한다면 모를까. 하지만 얼굴 근육을 강화해 피부가 늘어지는 것을 예방한다면 날렵하고 입체적인 얼굴로 보일 수 있다는 희망은 있다. 얼굴은 80여 개의 근육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우리가 평소 표정을 짓거나 음식물을 씹으며 사용하는 근육은 그중 3분의 1 정도다. 나머지 사용하지 않는 근육은 점차 기능이 퇴화해 노화되고 결과적으로 탄력을 잃게 된다. 피부 속 근육이 탄력을 잃으면 광대뼈나 턱 부위의 피부가 늘어져 얼굴이 더욱 커 보이는 것. 따라서 얼굴 근육을 단련해 피부 탄력을 회복시키는 것만으로도 날렵한 얼굴 라인으로 거듭날 수 있다.

고가의 시술처럼 눈에 띄는 효과를 볼 순 없어도 꾸준히 페이스 마사지를 한다면 V라인을 되찾는 것은 물론 건강한 피붓결을 덤으로 얻을 수 있다. 스파의 문턱이 닳도록 매일 드나들 수 없는 이들은 도구를 활용한 셀프 페이셜 마사지로 눈을 돌려보면 어떨까.

스파 프로그램 중 하나인 페이스 필라테스를 혼자, 집에서도 즐길 수 있다는 반가운 소식이다. 기구를 이용하는 동작이 많은 페이스 필라테스는 페이스 요가에 비해 상대적으로 숨어 있는 근육까지 효과적으로 운동시킬 수 있는 테크닉이다. 국내 1호 페이스 필라테스 용선희 트레이너는 탄력 밴드, 우드 볼, 손을 이용한 셀프 페이스 필라테스 매뉴얼을 책으로 펴냈다. 복잡하거나 어려운 동작이 아니라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동작으로 구성해 얼굴 크기를 좌우하는 근력을 강화하는 데 안성맞춤이다.

최근 변화한 화장품 트렌드도 셀프 페이셜 마사지 효과를 높이는 데 한몫한다. 예전에 화장품 브랜드에서 에센스나 크림의 흡수를 돕기 위해 손가락을 이용한 마사지 팁을 소개했다면 요즘엔 독특한 애플리케이터를 함께 선보여 보다 전문적인 마사지가 가능하다. 와이너리 코스메틱 브랜드 다비는 향나무로 만든 독특한 모양의 애플리케이터를 내장한 ‘마사지 트리트먼트’ 크림을 출시했다. 이 도구를 이용한 이마, 볼, 눈썹과 턱 라인의 마사지법을 소개하는 것은 물론이다. 얼굴 아래에서 위쪽으로, 안쪽에서 바깥쪽으로 작은 원을 그리듯 부드럽게 마사지하면 얼굴선을 살리는 데 효과적이다. 디올 캡춰 리프트 역시 에센스와 크림의 흡수를 돕고 갸름한 얼굴 라인을 만들어주는 ‘셀프 페이스 요가’를 고안했다. 손가락을 이용한 간단한 방법으로 미세 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 피부에 활력과 탄력을 부여하는 동작이다. 이때 캡춰 리프트 V-쉐이퍼 마사지 툴을 이용하면 뭉친 얼굴 근육을 풀어주어 더욱 매끈한 라인을 만들 수 있다. 메리케이는 타임와이즈 플러스 라인의 출시와 더불어 피부 탄력과 볼륨감을 높여주는 음이온 기기를 선보이기도 했다. 티타늄으로 만든 핀 포인트로 마사지하면 피부가 촘촘해지는 기분이 들며 혈액순환을 촉진해 안색까지 맑아진다. 이처럼 사용하기 편하고 기능이 세분화된 도구는 얼굴 근육을 살려 피부를 탄력 있게 만들어주며 지루한 셀프 페이셜 마사지에 재미까지 더해준다. 조금만 부지런하면 턱선이 ‘착’ 올라붙은 날렵하고 입체적인 얼굴을 마주할 수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셀프 페이셜 마사지 따라잡기
집에서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는 셀프 페이스 필라테스 동작을 소개한다. 각 동작을 5회 이내로 반복하되, 이때 필라테스 호흡법이라 불리는 횡경막 호흡법과 함께 진행하면 효과가 좋다. 횡경막 호흡법이란 복부에 힘을 준 채 코로 숨을 깊게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는 동작을 말한다. 이때 폐와 늑골(갈비뼈)이 양옆으로 늘어나는 느낌으로 숨을 들이마시고, 다시 원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느끼며 숨을 내쉬는 것이 포인트다.

 

탄력 밴드 테크닉
1 밴드를 목뒤에 댄 후 고개를 뒤로 젖히면서 밴드를 위로 끌어당긴다.
2 왼쪽 턱 근육에 밴드를 대고 힘을 실어 위로 끌어당긴다. 동시에 얼굴은 밴드 반대 방향으로 스트레칭한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3 턱 중앙에 밴드를 대고 턱 라인을 감싸 팔을 위로 펴며 밴드를 당긴다. 이때 얼굴은 아래를 향하도록 한다.
4 한 손은 정수리에 얹어 밴드를 고정하고 반대쪽 밴드는 턱 아래부터 머리 위로 끌어당긴다.

 

우드 볼 테크닉
1 양 손바닥으로 우드 볼을 롤링하며 목부터 풀어준다. 턱 근육은 턱선을 따라 V라인 모양으로, 팔자 주름 부위는 O자 모양을 그리며 롤링한다.
2 우드 볼을 이용해 광대뼈 부위를 U자 모양으로 롤링한다. 눈 밑 부위는 안에서 바깥쪽으로 롤링하며 풀어주다 눈 주변을 360도 굴리면서 마무리한다.
3 코부터 이마까지 이어지는 T존 부위를 우드 볼로 마사지하며, 이마는 둥글게 롤링하는 동작과 위에서 아래로 롤링하는 동작을 반복한다.
4 관자놀이부터 귀 앞부분까지 차례로 내려오면서 롤링하고 목으로 쓸어내리며 마무리한다.

 

핑거 테크닉
1 양손의 엄지와 검지로 목 중앙 부위의 피부를 꼬집듯 잡고 바깥쪽으로 당기면서 스트레칭한다.
2 왼쪽 턱 근육부터 엄지와 검지로 피부를 꼬집듯 잡고 주무르면서 볼을 타고 올라간다. 반대쪽도 동일하게 진행한다.
3 미간 피부를 꼬집듯 잡고 이마 위로 주무르면서 올라간다. 중앙에서 시작해 왼쪽과 오른쪽까지 이마 전체를 주무른다.
4 손가락을 V자 모양으로 만들어 귀 부위를 풀어준다. 위아래로 쓸어올리고 내리는 동작을 반복한다.

에디터 문지영 (jymoon@noblesse.com)
일러스트 배선아  도움말 용선희 (스파 앤 컨설팅 트레이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