몽블랑과 떠나는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세계에서 가장 아름답고 화려한 궁전, 베르사유. 그 웅장한 건축미와 예술적 유산이 이제 하나의 필기구로 다시 태어났다. 루이 14세의 시대와 베르사유의 예술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한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컬렉션은 몽블랑 한정판 만년필로서, 하이엔드 컬렉션의 정수를 보여주는 예술 작품이다.

단순한 필기구를 넘어, 장인정신의 정점을 보여주는 몽블랑. 오랜 시간 쌓아온 장인 정신과 메종의 예술적 비전을 결합해, 필기구를 하나의 오브제로 승화시켜온 컬렉션이 있다. 바로 ‘하이 아티스트리 컬렉션’이다. 이는 전 세계의 수집가와 애호가들에게 깊은 사랑을 받고 있으며, 예술과 기술이 만나는 결정체로 평가된다.
문화유산에서 영감을 받은, 하이 아티스트리 그랑되르 컬렉션
올해 몽블랑은 하이 아티스트리 컬렉션에서 인류의 문화유산을 기리는 테마를 바탕으로 ‘하이 아티스트리 그랑되르 컬렉션’을 선보였다. 이 특별한 시리즈는 세계적인 궁전과 역사적 명소 등 아이코닉한 랜드마크를 기념하며, 인류가 이룩한 기념비적인 문화유산에서 영감을 받은 것이 특징이다. 인간의 독창성과 장인정신에 경의를 표하는 이 필기구는 건축과 예술의 경이로움을 섬세하게 담아냈다.
그 서막을 여는 작품은 프랑스의 상징이자 바로크 건축의 정수인 베르사유 궁전이다. 1623년 루이 13세의 사냥 별장에서 시작된 베르사유는 루이 14세에 의해 왕권의 중심지로 탈바꿈하며 프랑스 절대왕정의 상징이 되었다. 눈부신 거울의 방, 2,300여 개의 방, 정교하게 조성된 정원 등 베르사유의 화려함과 균형미는 오늘날까지도 예술가와 디자이너에게 영감을 준다. 몽블랑 장인들은 이러한 건축적 조화와 예술성을 바탕으로, 궁전의 정수를 고급 소재와 형태로 재해석해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컬렉션’으로 새롭게 완성했다.
베르사유 궁전의 섬세한 디테일을 담다

각 에디션에서 디테일을 찾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특히 디자인 전반에는 태양왕 루이 14세의 상징과 베르사유 궁전의 미학이 고스란히 녹아 있다. 모든 에디션은 필기구 역사상 중요한 전환점에서 영감을 받았으며, 1707년 프랑스 국왕의 기술자 니콜라 비욘이 제작한 ‘엔드리스 펜’에서 그 뿌리를 찾을 수 있다. 이 펜은 현대식 잉크 저장 만년필의 시초로, 몽블랑이 전통과 혁신을 잇는 상징적 출발점으로 삼았다.
각 에디션의 클립에는 루이 14세가 통치 초기에 채택한, 빛과 예술, 음악의 신 아폴로를 상징하는 태양 문양을 살펴볼 수 있다. 또한 루이 14세의 개인 인장인 ‘Le Chiffre du Roi’에서 영감을 받은 콘 하단과 모노그램 패턴 역시 눈길을 끈다. 이러한 모노그램은 당시 왕실 서신에서도 확인할 수 있으며, 이 펜을 손에 쥐는 순간 마치 루이 14세가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한다.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컬렉션

1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리미티드 에디션 479
루이 14세의 개인 대저택 킹스 코너 룸에서 영감을 받은 ‘리미티드 에디션 479’는 왕실의 품격과 우아함을 담았다. 반투명 화이트 래커와 Au 750 옐로 골드, 플래티넘 코팅 피팅이 어우러져 고요하고 정제된 분위기를 연출하며, 마더 오브 펄 엠블럼이 고급스러움을 더한다. 닙에는 왕관과 ‘VV’ 문양이 새겨져 있으며, 루이 14세의 비밀 암호 체계에서 ‘Le Roy(왕)’를 뜻하는 숫자 479개 한정으로 제작된다.

2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리미티드 에디션 195
베르사유 궁전의 오랑주리에서 영감을 받은 ‘리미티드 에디션 195’는 질서와 아름다움, 그리고 오렌지 꽃 향기에 대한 루이 14세의 열정을 담았다. Au 750 골드 소재로 만든 스켈레톤 오버레이 아래 반짝이는 그린 어벤츄린 스톤이 정원의 생동감을 표현하며, 중앙의 레드 가넷과 꽃무늬 인그레이빙이 화려함을 더한다. 오랑주리의 화분에서 모티프를 얻은 콘과 골드 닙의 디테일은 궁정의 감각적 분위기를 완성하며, 총 195피스로 한정 제작되어 ‘명예’를 상징한다.

3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리미티드 에디션 18
베르사유 궁전의 화려한 대리석 장식에서 영감을 받은 ‘리미티드 에디션 18’은 궁전 곳곳의 석조미를 재현한 대리석 인레이 모자이크가 특징이다. Au 750 골드 프레임과 다이아몬드 세팅이 어우러져 강렬한 대비미를 이루며, 엠블럼 아래에는 ‘Sa Majesté Le Roy(국왕 폐하)’를 뜻하는 비밀 암호 070과 479가 새겨져 있다. 클립에는 태양빛에 둘러싸인 아폴로의 머리가 조각되어 있고, 닙에는 왕관과 함께 ‘VV’ 문양이 새겨져 루이 14세 시대의 장식미를 완벽히 구현했다.

4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리미티드 에디션 7
베르사유의 상징인 거울의 방에서 영감을 받은 ‘리미티드 에디션 7’은 궁전의 중심에서 퍼져나가는 웅장함을 정교하게 구현했다. 실버 코팅 배경 위 암석 크리스털 인레이가 빛과 반사를 재현하며, 샹들리에의 화려함과 거울의 장식미를 떠올리게 한다. 캡과 콘은 다이아몬드 밴드로 장식되었고, 닙에는 거울의 방 샹들리에가 섬세하게 새겨져 있다. 캡의 메달리온을 열면 거울의 방 완공 전 베르사유 정원의 풍경이 담긴 미니어처 그림이 드러나며, 총 7피스로 한정 제작된다.

5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리미티드 에디션 3
거울의 방에서 정원으로 이어지는 베르사유의 매력을 담은 ‘리미티드 에디션 3’은 다면 에나멜 인레이 기술로 궁전의 화려함을 재해석했다. Au 750 골드 캡과 배럴에는 거울에 비친 정원의 미니어처 그림이 섬세하게 표현되었으며, 다이아몬드 세팅과 꽃무늬 장식이 예술적 완성도를 더한다. 닙에는 샹들리에가 새겨져 있고, 콘은 루이 14세의 이중 ‘L’ 모노그램이 각인된 인장 형태로 제작되어 실제 봉인에도 사용할 수 있다. 캡탑에는 맞춤 제작이 가능한 비밀 공간이 숨겨져 있으며, 총 3피스로 한정 생산된다.

6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 맞춤 제작
루이 14세의 베르사유 궁전은 맞춤 제작 예술의 결정체였다. 그는 최고의 장인들과 협력해 조각, 캐비닛, 태피스트리 등 모든 인테리어를 개인의 비전과 취향에 맞춰 완성했으며, 금박 몰딩부터 실크 벽지까지 세세한 디테일까지 직접 선택했다.
이 정신을 계승해 몽블랑은 ‘하이 아티스트리 베르사유 궁전의 여정’ 컬렉션에 맞춤 제작 프로그램을 도입했다. 초청받은 고객은 리미티드 에디션 3을 기반으로 자신만의 디자인을 주문할 수 있으며, 함부르크의 아티잔 아틀리에와 협업해 단 하나뿐인 예술품을 제작하는 특별한 경험을 누리게 된다.

몽블랑 하이 아티스트리 샤토 드 베르사유 컬렉션은 단순한 필기구가 아닌, 태양왕의 시대를 상징하는 예술적 세계로의 초대다. 함부르크 아틀리에에서 수작업으로 완성된 이 컬렉션은 베르사유의 예술과 문화적 유산을 손끝에서 느낄 수 있는 가장 고귀한 형태의 예술품으로, 2025년 10월부터 전 세계 몽블랑 부티크와 온라인 스토어에서 만나볼 수 있다.
에디터 서혜원(h.seo@noblesse.com)
사진 몽블랑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