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mmer Skin Care Q&A
여름철 피부 불청객, 울긋불긋한 여드름과 넓은 모공. 올여름, 맑고 건강한 피부로 거듭나기 위한 관리법을 스타피부과의원 조시형 원장에게 물었다.

청소년기부터 여드름 피부 때문에 스트레스였는데, 흔히 알려진 여드름 홈 케어 중 하나로 하루에 세 번 이상 세안하는 방법을 언급하기도 합니다. 적절한 방법인지 궁금합니다. (22세 여성)
지성 피부의 경우 뽀드득한 느낌이 들 때까지 여러 번 씻으면 피부에 강한 자극을 주어 좋지 않을뿐더러 피부의 유수분 밸런스가 깨져 오히려 피지 분비량이 증가하기도 합니다. 하루에 두 번 미지근한 물과 피부 자극이 적은 약산성 세안제를 사용해 세안할 것을 권합니다.
선블록을 꾸준히 발라도 피부 톤이 어두워지는 것 같습니다.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까요? (37세 여성)
제품에 표시된 자외선 차단 지수만큼 효과를 보려면 선블록을 동전 크기만큼 짜서 얼굴에 발라야 합니다. 메이크업을 하는 여성은 많은 양의 선블록을 얼굴에 바르기가 쉽지 않겠지만 자외선 차단을 위해 자주 덧바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스프레이나 밤 타입 등 다양한 제형의 선블록을 이용해 적어도 2시간 간격으로 덧바를 것을 권합니다. 미백 시술의 경우 한 가지 효과만 있는 것이 아니라 주름 완화, 피붓결 개선 등 복합적인 기능을 하므로 상담 후 원하는 시술을 선택하면 됩니다. 눈에 띄는 미백 효과를 원한다면 피코슈어 엑셀 브이, 노블렉스 레이저를 함께 시술받는 것도 한 방법입니다. 3가지 시술을 번갈아가며 일주일 간격으로 5회에서 10회 정도 받으면 되는데, 최초 시술 시 즉각적으로 환해진다기보다는 맑아졌다는 느낌이 들고 이후 조금씩 밝아지는 피부 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름철만 되면 볼과 이마에 화농성 여드름이 올라와 메이크업을 할 때 여간 신경 쓰이는 게 아닙니다. 여드름 치료 시술을 소개해주세요. (31세 여성)
여드름의 근본적 원인을 해결할 수 있는 PDT 시술을 추천합니다. 빛에 반응하는 물질인 광과민제를 이용하는 시술로 광과민제를 얼굴에 도포하면 피지선과 여드름균에 선택적으로 흡수됩니다. 이후 특정 파장의 빛을 조사해 광과민제를 활성화해 피지선과 모공 속 여드름균을 파괴하고 피지 분비를 억제할 수 있습니다. 심한 정도에 따라 3주에서 4주 간격으로 1~3회 정도 시술받으면 한결 맑은 피부를 기대할 수 있고, 시술 후 약간의 홍반과 부기가 생길 수 있으며 이틀 정도 일광 노출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거울을 보면 부쩍 넓어진 모공과 칙칙해진 피부가 눈에 자꾸 띕니다. 이를 동시에 개선할 수 있는 시술이 있나요? (34세 남성)
피부 재생 효과가 있는 앙코르 레이저는 모공 수축과 더불어 맑은 피부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시술 후 이튿날까지는 일광 노출을 자제하고 3일에서 5일간 시술 부위가 붉어지는 현상과 각질이 생길 수 있는데, 피부가 재생되는 과정이니 보습제와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바르면 됩니다.
문의 051-818-2300, www.star-pibu.co.kr
에디터 박현정(hjpark@noblesse.com)
도움말 조시형·우혜진 원장(피부과 전문의)